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형오 "한나라, 단상 점거 즉각 철수해야"(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與 직권상정 요구·의장석 점거 vs 野 "불이익줘야"

22일 미디어법 협상 종료를 선언한 한나라당이 의장석 점거에 나선 가운데 김형오 국회의장이 즉각 철수를 요구하고 나섰다.

김형오 국회의장은 22일 벌어지고 있는 국회 본회의장 상황과 관련, “본회의장 단상점거는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거듭 확인하면서, 단상에서 즉각 철수할 것을 요구했다고 허용범 국회대변인이 전했다.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지금까지 여야의 협상결과와 야당의 태도를 볼 때 더이상의 협상은 무의미하다"며 협상 종결을 선언했다. 아울러 한나라당 의원들은 국회 본회의장에 들어가 의장석 점거를 막기 위한 보호 조치에 들어갔다.

이에 대해 김유정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한나라당이 협상 결렬 선언과 함께 9시 15분께부터 100여명의 한나라당이 본회의장 의장석을 점거하고 있다"며 "김형오 국회의장은 경호권 발동은 커녕 경위들과 함께 한나라당 의원들을 보호하고 있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이어 "김 의장은 먼저 의장석 점거하는 경우 불이익을 줄 것이라고 약속했다"며 "이에 응당한 조치로 직권상정 거부라는 확실한 의사표시를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나라당이 이날 직권상정안으로 내놓은 미디어법안은 대기업과 신문이 ▲지상파의 경우 지분 10% 보유허용, 2012년까지 겸영은 유예 ▲종합편성채널과 보도전문채널의 경우 지분 30%까지 각각 허용 ▲여론독과점을 막기 위한 장치로 가구 구독률 20%이상인 신문의 방송진출 금지와 시청률 30%이상인 경우 사후규제 등을 담고 있다.

전날 공개된 최종안에서 제시한 구독률 25%를 20%로 낮춘 것 외에는 달라진 게 없다.

민주당 외에도 창조한국당 등 야당들은 한나라당에서 여론독과점 장치로 제시한 구독률에 대해 강한 반대의사를 표하고 있다.

이용경 창조한국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조선, 중앙, 동아를 포함한 7대 일간지의 가구구독률을 모두 다 합쳐도 30%가 안 된다"며 "7대 신문 등이 방송시장에 들어와 MBC, SBS의 점유율 이상까지 가져가라는 철저한 여론 독점을 보장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장은 "신문법에 명시된대로 신문사별 발행부수를 공개해 방송에 대한 진입자격을 논하면 된다"며 "먼저 신문사 판매부수를 명확히 공개하고, 점유율 10%미만인 신문사에 대해서는 방송시장 진출을 허용하면 된다"고 말했다.

김재은 기자 aladi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