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로나 기원, 너구리에서 시작했을 가능성 제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한 수산시장 유전자 샘플 재분석 결과

코로나19 대유행이 중국 우한의 화난 수산시장에서 불법 판매된 너구리에서 시작됐다는 또 다른 연구 결과가 나왔다. 앞서 코로나바이러스가 우한의 실험실에서 유출됐다는 주장이 나왔지만 이에 대한 반론에 무게가 실리는 모양새다.


17일(현지 시각) 미 시사 주간지 디애틀랜틱은 지난 14일 세계보건기구(WHO) 신종 병원체 기원 과학자문그룹회의에서 바이러스학자, 유전체학자, 진화생물학자들로 구성된 연구팀이 이 같은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너구리. [사진출처=아시아경제 DB]
(해당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너구리. [사진출처=아시아경제 DB] (해당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미국 과학 연구소 '스크립스 리서치' (Scripps Research)의 결과로 호주 시드니대학교, 미 애리조나대학교 등 소속 국제 연구진은 중국 우한의 화난(華南) 수산시장 내 동물 우리, 수레, 바닥 등 곳곳에서 2020년 1월∼3월 채취된 유전자 데이터에 대한 재분석을 실시했다.


당시 동물들은 모두 살처분됐지만 연구원들은 벽과 바닥, 금속 우리, 동물 운송에 사용되는 수레 등에서 유전자를 채취했다.


중국 연구진이 샘플을 분석하고 난 뒤 샘플에서 발견한 코로나바이러스는 시장에서 물건을 사거나 일하던 사람들에게서 나온 것으로 추정했다.

국제 연구진은 코로나19에 양성 반응을 보인 유전자 샘플에는 시장에서 판매됐던 너구리의 유전자가 상당량 섞여 있는 것에 주목했다. 화난 시장에서 발견된 코로나바이러스가 사람들에게서 나왔다고 유추한 주장과는 결이 다르다. 디애틀랜틱은 “연구 결과가 바이러스 기원에 대해 결론을 내려줄 수는 없지만 바이러스의 동물 기원설을 뒷받침하는 명확한 증거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아직 학술지 등에 공식 게재되지 않았으나 연구진은 세계보건기구(WHO) 내 '새로운 병원체의 기원 조사를 위한 과학 자문그룹'(SAGO)에 관련 내용을 전달했다.


"코로나19 비상 경계, 올해 안에 해제될 것"

한편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로 3년 넘게 유지돼 온 최고 수준의 보건 경계수위가 올해 안에 해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제 공중보건 비상사태’는 세계보건기구가 내릴 수 있는 최고 수준의 공중 보건 경계 선언이다. 이 선언이 결정되면 이를 억제할 수 있도록 세계보건기구가 각종 연구와 자금 지원, 국제적 보건 조치 등을 추진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춘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은 지난 17일(현지 시각)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에 대한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 선언이 해제된다고 올해 안에 말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 수는 눈에 띄게 줄고 있다. 세계보건기구 현황 보고서를 보면, 지난 2월 13일부터 이달 12일까지 4주 동안 코로나에 따른 사망자 수는 2만 8000명가량이다. 직전 같은 기간보다 57% 줄었다. 신규 확진자 수도 40% 감소한 410만명으로 파악됐다.





김은하 기자 galaxy65657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