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반려묘, 집사의 재택근무로 스트레스 ↑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상에 변화 생기면 스트레스…이상행동 보이는 반려묘 많아져

(사진제공=게티이미지)

(사진제공=게티이미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진수 선임기자] 코로나19로 재택근무하는 직장인이 늘면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반려묘도 늘고 있다고.


영국의 일간 더 타임스 등 일부 매체는 고양이 복지자선단체 ‘캣츠 프로텍션(Cats Protection)’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많은 집고양이가 요즘 집에서 일하는 집사 탓에 호젓하게 지낼 시간이 없어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고 최근 소개했다.

많은 직장인이 어쩔 수 없이 집에서 일하게 되면서 동물병원을 찾는 반려묘가 늘고 있다. 캣츠 프로텍션 관계자들에 따르면 일정 시간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는 고양이가 난데없이 온종일 주인과 함께 지내야 해 애먹고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일부 고양이는 스트레스가 더 심해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고양이는 일상에 변화가 생기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고양이는 습관에 얽매이는 동물이기 때문이다.


집에서 고양이가 혼자 있곤 했던 안전하고 조용한 공간이 홈오피스로 탈바꿈했으니 고양이에게 이는 더 이상 조용한 공간이 아니다.

아이들이 곁에 나타나면 두려워하고 경계하는 고양이도 아이들이 등교하고 없는 낮 동안에는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아이들까지 집에 온종일 머물자 반려묘는 스트레스를 완화할 시간조차 누릴 수 없었다.


소음과 인간·사물의 움직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고양이일수록 집에 머무는 사람이 더 많아지면 그만큼 스트레스도 많이 받게 된다.


캣츠 프로텍션의 다니엘라 도스 산토스 부이사장은 "주인이 전보다 오랫동안 집에 머무는 등 고양이의 물리적 환경에 변화가 생기면 반려묘는 스트레스 수준과 행동에서 영향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고양이가 지나치게 소리를 낸다든지 지나치게 털을 다듬고 발톱으로 과도하게 뭘 긁는다든가 시도때도 없이 대소변을 보고 공격성을 드러낸다든지 어디 숨어 나타나지 않으면 스트레스 받고 있다는 증거다.


반려견의 경우 고양이와 달리 이런 문제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진수 선임기자 comm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