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콩 시위, 11명 체포·81명 부상·최루탄 2배 사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홍콩에서 지난 12일 발생한 '범죄인 인도 법안(일명 송환법)' 저지 시위와 관련해 지금까지 관계자 11명이 체포되고 81명이 다친 것으로 집계됐다. 홍콩 경찰이 2014년 우산혁명 때 보다 2배나 많은 양의 최루탄을 살포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강경진압에 대한 비판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지만 홍콩 및 중국 중앙정부는 시위대의 폭력성을 강조하며 강경진압 정당화에 힘을 주고 있다.


◆홍콩 시위 일단 진정…금요일 법안 2차 심의 예고 없어=14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이번 홍콩 시위로 11명이 체포되고 81명이 다쳤다. 홍콩 정부는 이번 시위를 '폭동'으로 규정하고 관련자 검거에 나서고 있으며, 현재까지 11명이 체포된 상황이다. 홍콩 경찰은 15~66세 연령의 남성 57명, 여성 24명 등 총 81명이 시위 도중 다쳤으며 대부분이 퇴원했지만 5명은 현재 병원에서 입원해 치료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12일 수만 명의 홍콩시민이 입법회와 정부청사 건물 주변에서 '범죄인 인도 법안' 저지 시위를 벌이자 경찰은 최루탄, 고무탄, 물대포 등을 동원해 강경 진압에 나섰다. 홍콩 경찰은 시위대 진압 과정에서 150차례 이상의 체류탄을 쐈다고 밝혔다. 이것은 2014년 우산혁명 당시 경찰이 동원했던 최루탄의 약 2배 규모다.


체포자와 부상자를 남긴채 시위는 일단 소강 국면에 들어섰다. SCMP는 격렬했던 지난 12일 시위로 인해 보류됐던 '범죄인 인도법안' 2차 심의가 언제 열릴지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며 14일에도 심의는 열리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당초 3차 심의까지 끝내고 오는 20일 최종적으로 법안이 표결 처리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이에 대해서도 아직 일정에 대한 얘기가 추가적으로 나온 것은 없다.


다만 이번 시위를 주도한 민간인권진선이 일요일인 오는 16일 또 한차례 대규모 시위를 준비하고 있어 홍콩 내 긴장감은 여전하다. 이 단체는 오는 16일 시위에서 '범죄인 인도 법안' 철회와 경찰의 시위 강경진압을 규탄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홍콩·중국, 시위대 강경진압 정당화 노력=홍콩 정부과 중국 중앙정부는 이번 시위를 '폭동'으로 규정하고 경찰의 시위대 강경진압을 옹호, 지지하고 있다.

최루탄, 고무탄, 물대포 등이 동원된 강경진압에 대해 비판 여론이 끊이지 않자 스티븐 로 와이청 홍콩 경찰청장은 별도의 브리핑을 갖고 "과도한 진압은 없었다"고 일축하며 "경찰이 폭동을 제압하는데 사용한 도구들 역시 모두 다른 나라에서 비슷한 상황이 벌어졌을때 사용하는 법 테두리에 안에 있는 도구들"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홍콩의 법과 질서를 유지해 홍콩의 안전을 지켜야 하는 책임을 안고 있다"며 정당화했다.


중국 중앙정부도 홍콩 경찰의 강경 진압을 지지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홍콩특별행정구 행정장관이 이미 최신 사태에 대해 담화를 발표했는데 홍콩에서 발생한 상황은 평화집회가 아니라 조직적인 폭동으로 어떤 문명 법치 사회도 평화와 안녕을 해치는 위법행위를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 중앙정부는 각종 폭력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우리는 홍콩 특별행정구 정부가 법에 따라 처리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캐리 람 행정장관의 말을 인용하는 방식으로 중국 중앙정부도 홍콩 시위를 '폭동'으로 규정한 셈이다.


겅 대변인은 이번 시위에 연대, 지지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미국과 유럽연합(EU) 등 서방국을 향해서도 "중국의 내정에 간섭하지 말라"고 비난했다.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