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크루즈선 하선 일본인 코로나19 감염 첫 확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본 요코하마 항에 정박중인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호.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일본 요코하마 항에 정박중인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호.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에 걸렸을 가능성이 없다고 평가해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호'에서 하선 시킨 일본인 여성이 감염 판정을 받았다.


앞서 일본 정부는 탑승자 약 970명을 추가 격리 조건 없이 이달 19~21일 크루즈선에서 내리게 했다. 하지만 이 여성이 코로나19 감염 판정을 받으며, 같이 다이아몬 프린세스에서 내린 이들 가운데 추가 감염자가 나올 가능성이 제기된다.

23일 아사히신문 등 일본 언론은 요코하마 항에 정박 중인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서 19일 내린 도치기현 거주 60대 여성이 22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여성은 이달 14일 검체를 채취해 실시한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으며 19일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서 내려 집으로 돌아갔다.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고 발열 등 증상이 없는 이들을 19일부터 21일까지 약 970명을 하선시켰다.


일본 정부는 이달 5일 탑승자의 선내 이동을 제한하는 객실 격리를 시작했고, 코로나19 잠복기인 14일을 채운 후 일정한 조건을 충족한 탑승자를 내리게 한 것이다. 감염자와 같은 방을 써 밀접 접촉자로 분류된 탑승자 89명은 별도로 22일 하선해 사이타마현의 세무대학교에 수용됐다.

하지만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서 내린 이들 가운데 감염자가 확인됨에 따라 '선내 추가 감염 우려가 없으며 하선해도 안전하다'는 일본 정부의 판단이 적절했는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특히 하선 후 감염 판정을 받은 이 여성은 대중교통을 이용해 요코하마에서 도치기현까지 이동했고, 이후 차를 몰고 마중 나온 친구가 도치기현 내 역에서 집까지 태워줘 추가 감염자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


앞서 음성 판정·무증상 조건을 충족해 20일 돌아간 호주인 일부가 귀국 직후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는 등 각국 전세기·전용기로 귀국한 외국인 중 25명이 양성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와 별개로 일본 정부는 일부 탑승자를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서 내리게 할 때 바이러스 검사를 빼먹는 등 허점을 드러냈다. 일본 정부는 바이러스 검사를 하지 않고 그냥 내리게 한 이들이 23명으로 파악했다.


담당자가 객실을 돌며 검체를 채취할 때 산책 등을 나가 방에 없었으며 이후에 후속 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아 검사를 받지 않은 채 배에서 내렸다는 것이다. 검사 누락자는 일본인 19명, 외국인 4명이며 이 가운데 3명은 뒤늦게 실시한 검사에서 음성으로 파악됐다.


나머지 20명 중 17명은 검사 일정을 잡았으나 3명은 연락이 닿지 않는 상황으로, 일본 내에서 코로나19가 더 확산할 가능성에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