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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3조2교대 근무로 회귀…관제기능 통합·업무 자동화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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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철도안전 강화대책' 수립

[아시아경제 노경조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 근무체계가 4조2교대에서 3조2교대로 회귀한다. 업무량이 많은 역사엔 중견·신입직원을 균형 있게 분포하고, 인력 위주의 업무를 스마트 유지보수 체계로 전환한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급증하는 철도사고 재발을 방지하고 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의 '철도안전 강화대책'을 수립했다고 17일 밝혔다.

무궁화호 열차 탈선 사고가 발생한 서울 영등포역 인근 철로 모습. / 사진=강진형 기자 aymsdream@

무궁화호 열차 탈선 사고가 발생한 서울 영등포역 인근 철로 모습. / 사진=강진형 기자 ayms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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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발생한 철도사고를 보면 KTX 등이 세 차례 궤도를 이탈했고, 코레일 작업자가 4명이나 사망했다. 수도권 1호선 전동차가 한강철교 위에서 2시간 정차하는 사고도 있었다. 철도안전에 대한 국민 불안감이 커지면서 강력한 대책 마련이 요구됐다.


이에 국토부는 철도안전 전문가 간담회 등을 거쳐 대책을 마련했으며, 추후 주요 10대 과제의 세부 내용을 발표하기로 했다. 안전관리체계 점검·개선, 차량 정리 자동화, 선로 작업시간 확보 등이 주요 과제에 해당한다.


국토부는 앞서 코레일에 3조2교대 근무체계로 환원하도록 시정명령을 내렸다. 4조2교대로 변경하려면 안전도 평가 등 절차를 거쳐 국토부 승인을 받도록 했다. 코레일은 2020년 1월부터 4조2교대 근무를 시범 운영하고 있는데, 도입률이 91∼92%에 달해 사실상 근무체계를 전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다만 코레일 노조가 3조2교대 환원에 반발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오봉역 등 업무량이 많은 역사에는 중견·신입직원을 골고루 배치하고, 중간 관리자가 부역장·역무팀장 등 현장 책임을 맡도록 인력을 배치한다. 또 신규 광역철도 기관사는 선로 등 현장에 익숙해진 뒤 열차를 운전하도록 출입문을 여닫는 업무를 하는 전철 차장을 거치도록 했다.


추가 작업시간은 난이도, 장비 이동시간 등 현장 상황을 고려해 '기본 3시간 30분+α'를 확보한다. 선로 분기기 레일의 미세균열 확인 등 정확성이 요구되는 점검은 낮 시간대에 수행하게 했다. 열차 운행 속도와 밀도(통과톤수) 등을 고려해 점검 및 유지보수 기준을 차등화하는 '선로 등급제'도 내년에 도입한다.


올 하반기에는 인력 위주의 업무 전반을 자동화하는 '스마트 유지보수 마스터플랜'을 수립한다. 선로 내부 결함을 조기에 파악하는 초음파 검사 차량(1대→3대) 및 검사기(70대→85대)를 확충하고, 레일 연마를 통해 선로 사용기간을 33%까지 연장할 수 있는 레일 연마차(2대)와 연마기(18대) 등의 첨단장비는 2025년까지 구비한다.


유지보수 실명제 강화, 철도 시설 전 단계에 걸친 운영 이력 데이터베이스(DB)화 등도 추진한다. 운전실 내 기관사의 휴대폰 사용을 제한하기 위해 폐쇄회로(CC)TV를 설치하고, 나아가 연구용역을 통해 항공·선박 등 타 분야와 해외사례를 다각적으로 검토해 대안을 도출한다.


국토부는 코레일에 안전 부사장을 신설해 독립적인 안전 조직으로 통합·운영하는 방안도 기획재정부 및 코레일과 협의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관제 기능을 통합하고 비상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109개 역에 등에 흩어진 관제 기능을 제2관제센터가 운영되는 2027년까지 중앙관제로 수용한다. 제천역에 시범 도입해 비상시 관제 기능을 검증하고 단계적으로 이관한다.


어명소 국토부 제2차관은 "이번 철도안전 강화대책이 현장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속해서 이행 상황을 점검할 것"이라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철도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노경조 기자 felizk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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