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똘똘뭉친' 문래동 소단지…2000가구 통합 리모델링 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대, 대원, 두산 등 소규모 단지 뭉쳐
대단지 만큼의 사업성, 협상력 확보 가능
단 단지별 사업속도 달라 지연될 우려도

'똘똘뭉친' 문래동 소단지…2000가구 통합 리모델링 추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에서 소규모 7개 단지를 합쳐 2000가구 규모의 통합 리모델링이 추진된다. 노후 중층 소규모 단지의 한계를 극복하고 대단지처럼 사업성과 협상력을 높이겠다는 의도다. 다만 개별 단지 간 노후연한, 동의율 차이에 따른 사업 지연 우려는 넘어야 할 산이다.


8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문래동 5·6가 일대 현대1차(264가구)·2차(390가구)·3차(166가구)·5차(282가구)·6차(270가구)와 대원칸타빌(218가구), 두산위브(383가구)가 통합 리모델링을 추진한다. 7개 단지를 합치면 총 1973가구에 달한다.

이 단지들은 모두 준공업지역에 위치한 단지다. 1986~1998년 준공돼 노후화했지만 사업성 문제로 정비가 어려웠다. 용적률이 300% 안팎으로 높아 재건축은 물론 개별 리모델링조차도 쉽지 않았다. 소규모 단지들이 뭉쳐 대단지와 같은 사업성과 협상력을 갖추고 통합 리모델링을 추진키로 한 것이다.


특히 최근 문래동과 양평동 일대 재개발·재건축이 활발해지면서 이들 단지의 통합 리모델링 추진에 탄력이 붙는 모습이다. 다만 개별 단지는 동일 시공사를 선정해 브랜드를 통합하되, 인허가 등 사업 절차는 별도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문래동 통합 리모델링 관계자는 "7월 구상 이후 한 달도 안돼 정식 추진위원회가 꾸려질 만큼 구성원 의지가 강하다"면서 "평균 동의율이 20% 이상으로 추정되며 이르면 10월부터 정식 동의서를 징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래동 외에도 최근 서울 시내에서는 통합 리모델링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구로구 신도림동 우성 1·2차의 경우 지난달 GS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하며 통합 리모델링에 시동을 걸었다. 리모델링 사업이 완료되면 1차는 169가구에서 최대 194가구, 2차는 239가구에서 최대 268가구로 늘어날 예정이다. 동작구 사당동에서는 5000가구 이상 매머드급 통합 리모델링도 진행된다. 우성2단지(1079가구)·3단지(855가구), 극동(1550가구), 신동아4차(912가구) 등 4개 단지가 손을 잡았다.


물론 단지별 노후연한, 용적률, 동의율 등이 각각 다른 점은 통합 리모델링의 걸림돌로 지적된다. 분담하는 비용과 인허가 속도 등에서 차이가 있어서다. 최근 신도림 우성 1·2·3·5차 통합 리모델링이 무산된 이유도 이 때문이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규모가 커질수록 사업성이 높아져 대형 건설사의 관심을 받을 수 있긴 하지만 주민 간 이견 조율은 만만치 않은 것이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