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천구, 신혼부부 주택 입주자 모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주민등록, 혼인 7년 이내 11세대 모집

임대료 주변시세의 50% 수준, 입주 자격 유지 시 최대 20년 거주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신혼부부 주택에 입주할 11세대를 수시 모집한다고 밝혔다.

금천구는 신혼부부의 주거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서울도시주택공사(SH)와 협업해 신혼부부 주택 2곳(소셜믹스형, 도담도담)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모집하는 잔여 세대는 소셜믹스형 신혼부부 주택(가산동) 12세대 중 3세대와 도담도담 신혼부부 주택(시흥1동) 36세대 중 8세대다.


금천구는 입주 신청자의 주택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3월 27일부터 29일까지 주택을 공개한다.

금천구, 신혼부부 주택 입주자 모집
AD
원본보기 아이콘

모집 대상자는 서울시 주민등록에 등재된 무주택세대원으로 혼인(예비·재혼 포함) 7년 이내, 전년도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 150% 이하인 자다.

임대료는 주변시세의 50% 이하이며, 기본 임대 기간은 2년이다. 입주 자격을 유지하는 경우, 2년마다 재계약을 통해 최장 20년까지 거주할 수 있다.


입주 자격요건, 신청 방법, 임대료 등 자세한 내용은 금천구청 또는 SH공사 홈페이지 고시 ? 공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금천구는 신청자를 대상으로 90일 이내 소득 및 재산조사를 마친 후 최종 입주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계약 및 입주 일정은 서울도시주택공사(SH)에서 별도로 통보한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구민들이 주거 문제로 인해 결혼과 출산을 고민하지 않도록 실수요자를 위한 주거복지 사업에 더욱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성북구, 고립위험 중장년 이상 1인가구 4,137집 문 두드렸다

중장년 이상 주거취약계층 1인가구 4137가구 대상 실태조사... 2466가구 조사 완료

고독사 위기가구 발굴 공적급여, 돌봄서비스, 민간지원 등 맞춤형 연계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코로나19로 심화한 사회적 고립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4개월에 걸쳐 실시한 1인가구 생활실태 전수조사를 지난달 완료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단독 또는 다세대주택 지하층 등 주거취약환경에 거주하는 중장년 이상의 1인가구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전체 대상 4137가구를 대상으로 내방하는 대면 방식과 전화조사를 통한 비대면 방식으로 조사가 실시됐다. 이중 부재자, 거부자 등을 제외한 2466가구의 생활실태를 들여다볼 수 있었고, 서울시 ‘1인가구 실태조사표’에 의거해 고독사 위험도에 따른 위험군 1325가구를 분류해냈다.

성북구가 중장년 이상 주거취약계층 1인가구 4137가구를 대상으로 실태 전수조사를 하던 중 부재자 가구 현관문 앞에 안내 쪽지를 붙여 놓은 모습

성북구가 중장년 이상 주거취약계층 1인가구 4137가구를 대상으로 실태 전수조사를 하던 중 부재자 가구 현관문 앞에 안내 쪽지를 붙여 놓은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성북구는 이들에 대해 대상자가 필요로 하는 공적급여, 돌봄서비스, 스마트 안부확인 기기설치, 민간서비스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연계, 지역내 복지관, 50플러스센터, 1인가족센터 등 외부 지원기관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연결했다. 총 1332건이 넘는 맞춤형 통합복지서비스가 제공됐다.


구는 이렇게 발굴된 고독사 위기가구에 대한 상시모니터링과 중점 지원을 통한 관리를 해나갈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조사미완료 가구에 대하여 “실태조사 당시 지속적인 접촉 시도에도 불구하고 부재나 거부의 사유로 만나지 못한 고립위험가구에 대한 추가 조사 방안을 마련해 재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동 복지플래너와 우리동네돌봄단, 복지협의체와 협업한 민관협력 상시 발굴체계도 가동해 잠재적 위험가구를 줄여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성북구는 한편 증가하는 1인가구를 적극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올해 조직개편을 거쳐 ‘1인가구지원팀’을 신설했다. 구민이 연령별로 특화된 욕구에 따른 정책을 누릴 수 있도록 다각도의 지원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동주민센터에서도 1인가구 중 고독사 위험이 높은 고립가구를 위해 홀몸어르신 음료지원사업, 고독사 위험 중장년 1인가구 대상 건강상담 및 사회적관계망 형성, 식생활개선 지원과 자조모임 형성 사업 등 다양한 지역별 특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우리 주변에 어느새 다양한 형태의 1인가구 이웃이 많이 살고 있다”면서 “이들을 중심으로 위기가구를 발굴·관리하는 것을 넘어 1인가구가 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것을 연구·개발,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맞춤형 정책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