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무역적자 1년]②반도체 수출악화…재고 10년만에 최대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리나라 최대 수출 품목인 반도체 부진 역시 무역수지 적자가 1년 연속 장기화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다. 특히 반도체 내 수출 비중이 큰 D램 및 낸드 등 메모리반도체 제품 가격 약세가 수출 감소의 직격탄이 됐다. 지난달 반도체 수출은 전년 대비 40% 이상 급감하며 지난해 8월(-7.8%) 이후 7개월째 쪼그라들었다. 전문가들은 주요 반도체 제품가격 하락세가 올 상반기까지 지속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무역수지 회복 역시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내다봤다.


2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달 반도체 수출액이 59억6000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2.5% 감소했다. 반도체 수출은 지난해 8월 7.8% 감소한 이후 감소 폭이 점차 확대했다. 40%대로 수출이 급감한 건 올해 1월(44.5%)에 이어 2개월째다. D램과 낸드 등 메모리반도체 가격이 수요 약세, 재고 누적 등 영향으로 하락하면서 무역적자를 키웠다. D램 고정가는 지난해 1~4월 평균 3.41달러에서 올해 1~2월 1.81달러까지 떨어졌다. 낸드 고정가 역시 지난해 1~5월 4.81달러에서 지난달 4.14달러까지 내렸다. 역대 2월 반도체 수출 가운데 최고실적을 달성한 지난해 2월의 높은 수치(103.7억 달러, 23.8%) 역시 지난달 반도체 수출 감소요인으로 작용했다. 지난해 2월 전체 수출액의 23.8%를 책임지던 반도체 비중은 지난달 현재 11.9%로 절반 정도 고꾸라졌다.

[무역적자 1년]②반도체 수출악화…재고 10년만에 최대치
AD
원본보기 아이콘


반도체 수출 악화→재고 10년 만에 최대치

올 연말까지 반도체 수출 회복 역시 불투명하다. 한국수출입은행은 '2023년 반도체산업 수출 전망'에서 낸드플래시 가격은 올해 3분기 반등이 예상되지만, D램 가격은 4분기까지 하락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중반부터 반도체 수요가 개선되더라도 한국의 반도체 수출은 전년 대비 11.5% 역성장한 1160억달러 안팎이 될 것으로 분석했다.

반도체 수출이 급감하게 된 핵심은 전 세계 경기 둔화로 인한 수요 부진에 있다. 수요가 줄면서 반도체 재고량이 급증하고 가격이 하락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 셈이다. 시장에서는 반도체 재고 수준이 10년 만에 최대치인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가동률 지수 역시 연초 134.9에서 연말 96.4로 28.5% 하락했다. 현재 전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재고와의 싸움을 벌이는 이유다. 우창희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은 "현재 반도체 재고 수준은 20주 이상 높아진 것으로 업계는 추정하고 있으며 이는 반도체를 전혀 생산하지 않더라도 재고만으로 약 5개월 동안 판매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무역적자 1년]②반도체 수출악화…재고 10년만에 최대치 원본보기 아이콘

늘어나는 재고에 반도체 제조업체들이 장비 반입을 연기하거나 웨이퍼 투입량 조절 등을 통한 인위적인 감산에 돌입한 점도 악재다. 실제 SK하이닉스는 수익성이 낮은 제품을 중심으로 웨이퍼 투입량을 감축해 생산량을 줄이고 있고, 삼성전자는 인위적인 감산 대신 생산라인을 최적화하는 동시에 차세대 제품공정으로 전환해 자연 감산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국내 반도체 수출 비중이 향후 수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하다.

AI 챗봇 열풍, 수요 회복 기대

반면 최근 인공지능(AI) 서비스 확대는 반도체 업황 회복을 앞당기는 호재로 작용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AI 챗봇인 '챗GPT' 열풍으로 스페셜티(특화 공정) 메모리인 HBM(고대역 메모리), PIM(연산 기능이 있는 메모리) 등의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면서다. 이들 스페셜티 메모리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대부분 생산 중이다. 당장 챗GPT뿐만 아니라 향후 AI 기반 플랫폼 및 서비스가 확대될 경우 초고성능메모리 반도체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 있어 우리 기업으로선 긍정적인 시그널이다. 하반기 데이터센터 투자 재개 가능성도 주목할만한 점이다. 중국이 도시 봉쇄를 풀고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이 본격화하면 대대적인 데이터센터 투자에 나설 수 있다는 기대가 커지면서다. 앞서 중국 업체들은 2020년부터 향후 3~5년간 클라우드 서비스에 7000억위안(130조원)의 투자 계획을 밝혔으나 코로나19로 지연된 바 있다.


정부도 반도체 수출 회복을 위해 전면적인 지원에 나섰다. 반도체 관련 인력 양성과 연구개발(R&D) 세제 혜택 강화를 추진 중이다. 우선 기업과 함께 총사업비 2228억원을 절반씩 부담해 향후 10년간 2365명의 석박사급 전문 인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반도체 시설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율 확대도 추진한다. 대기업 기준 현재 8%에서 15%로 상향 조정하는 내용의 조세특례제한법의 국회 통과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우 연구원은 "반도체 수요가 되살아나는 2분기 이후 재고 감소와 반도체 가격 상승이 이어지면서 수출이 서서히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며 4분기부터 다시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세종=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