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갈곳없는 IDC]⑥"데이터센터는 미래 산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도권 집중된 데이터센터 지방 분산해야 하는데
지역 주민 '님비'에 갈 곳 없는 데이터센터
정부, 데이터센터 산업 발전 위한 중재자 역할 필요

편집자주브리태니커 사전에서 '님비(NIMBY)'라는 단어를 찾으면 '내 뒷마당에는 안 돼(Not In My BackYard)'의 약자로 표기돼 있다. 지역 주민이 혐오시설의 유치를 거부하는 집단행동을 뜻한다. 인터넷데이터센터(이하 IDC) 역시 막대한 양의 전력을 소모하고 전자파 등의 공해를 발생시킨다는 인식에 설 자리를 찾기 어렵다. 해마다 수요는 급증하는데 막상 지을 곳은 없는 데이터센터의 현황을 점검하고 미래 산업을 위한 기본인프라 IDC에 대한 님비 현상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지 진단해본다.
네이버 데이터센터 서버실 내부 모습(자료제공 = 네이버)

네이버 데이터센터 서버실 내부 모습(자료제공 = 네이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카카오의 주요 서비스를 일제히 멈추게 한 데이터센터 화재를 계기로, 정부가 데이터센터 지방분산 등 정책 추진에 나선다. 하지만 정책 추진에 앞서 벌써 지역 주민의 반발과 기업의 추가 비용부담 문제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정부가 속도를 내세운 정책 추진 대신 데이터센터 산업 발전을 위한 중재자 역할을 할 것을 당부했다.


데이터센터 전력 수요 70%가 수도권 집중, 지방 분산 시급

16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전국에는 모두 142개 데이터센터가 (전력사용량 4006GWh)가 구축·운영 중이다. 현재 데이터센터 입지의 60%, 전력수요의 70%는 수도권에 집중돼 있다. 산업부는 수도권에 집중된 데이터센터를 지방으로 분산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데이터센터의 지방 분산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강중협 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 회장은 “기업 입장에서는 데이터센터를 지방에 둘 필요는 없지만, 더는 수도권에 유치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데이터센터는 서버, 설비 등이 연중 일정한 패턴으로 항시 운영하는 대표적 전력 다소비 시설이다. 142개 데이터센터의 전령사용량만 따지면 서울 강남구 전체의 전력 사용량과 맞먹는 수준으로, 수도권에 신규 데이터센터 건립이 까다로워진 상황이라고 설명한다.


최근 발생한 데이터센터 화재를 통해 한 곳에 시설이 밀집해 있을 경우 재난 상황 시 위기관리에 취약할 수 있음이 드러난 만큼 지방 분산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염흥열 순천향대 정보보호학과 교수는 “자연재해 등을 대비해 데이터센터는 최소한 30km 이상 떨어뜨려 놓는 것이 필요하다”며 “수도권에 이렇게 과밀화돼 있는 상황은 지진, 전쟁의 영향에 치명적일 뿐만 아니라 전력 수급의 문제도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왼쪽부터) 강중협 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 회장, 염흥열 순천향대학교 정보보호학과 교수, 이성엽 고려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교수

(왼쪽부터) 강중협 한국데이터센터연합회 회장, 염흥열 순천향대학교 정보보호학과 교수, 이성엽 고려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교수

원본보기 아이콘
지역주민 반발, 기업 비용 부담…정부가 나서야

전문가들은 데이터센터의 지방 분산에 있어 정부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데이터센터에 대한 지역 주민의 반발이 있었던 과거 사례를 비롯해, 지방에서 데이터센터를 운영할 경우 기업이 인력 수급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 정부가 정책 사안으로 밀어붙이기보단 중재자로서 투자 활성을 이끌어야 한다는 조언이다.

이성엽 고려대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교수는 “정부가 정책을 추진하는 만큼 지역주민 설득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화재에서 확인했듯 카카오·네이버 등 IT 서비스가 이제는 모든 국민들이 사용하는 공적인 서비스에 가까워졌고, 데이터센터가 얼마나 중요한지 확인됐다”며 “데이터센터가 유해시설이 아니고, 우리 생활에 필수 설비라는 점을 정부가 나서 설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강 회장과 염 교수는 인센티브 지급 등 지원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강 회장은 “데이터센터를 수도권을 벗어난 지역에 둘 경우 기업이 필요한 인력을 얻기가 어려울 가능성이 크다”며 “정부는 이런 점을 고려해 강제로 옮기게만 할 것이 아니라 관련된 지원책 지원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염 교수는 “큰 비용이 들겠지만, 지역 주민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특고압선의 지중화 작업을 지원해줘야 한다”며 “데이터센터 자체에 근무하는 인력이 많지 않지만, 정부가 기업, 지방자치단체와 머리를 맞대고 데이터센터를 통해 지역 인력 창출을 발생시킬 수 있는 요소들을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데이터센터 산업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도 이어졌다. 강 회장은 "우리의 생활 모든 것이 이제는 IT 서비스와 연결돼 있고, 그동안은 이 산업이 발전소 없이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것으로 알고 있던 사람들이 많았다"며 "하지만 이번 화재를 통해 IT 서비스의 발전소가 데이터센터라는 곳을 알게 된 만큼 더 눈여겨보고 투자를 늘려나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염 교수는 "데이터센터는 우리나라의 핵심 인프라가 된 지 오래이지만, 해외와 비교할 경우 기업 투자와 정부 지원 모두가 부족한 상황"이라며 "정부가 산업에 대한 규제에 나설 필요가 있지만, 그 깊이에 대해서 기업과 더 많은 논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