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돈맥경화] "은행들이 우량 PF 선별 지원해야"…2금융권 PF 부실 리스크 여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증권·캐피탈 등 PF 대출 많은 중소형 금융사 불안감 여전

"은행들이 PF 사업장 우량·비우량 구분해 우량 사업 완료되도록 대출해야"

[아시아경제 특별취재팀] 정부가 금융시장안정을 위해 50조원 이상의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결정하면서 금융시장의 단기 유동성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동성 리스크 문제는 풀리겠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와 금리인상 등으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의 사업성 악화, 미분양 가능성 등으로 부동산 PF 대출 부실 우려(신용 리스크)는 남아 있다. PF 대출이 많은 증권사, 캐피탈사 등 2금융권에 대한 불안감도 여전하다.


정부의 시장안정 대책에 더해 사상 최대 실적으로 자금 여력이 있는 은행들이 적극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PF 사업장 중 우량과 비우량을 구분해 우량 사업장에 대해서는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대출 지원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현장의 모습.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현장의 모습.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증권·캐피탈 등 PF 대출 많은 중소형 금융사 불안감 여전

시장에서는 정부의 유동성 지원으로 급한 불을 껐지만 중소형 금융사의 부실 위험이 높아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중소형 증권사의 중·후순위 부동산 PF 비중이 대형사보다 두 배 이상 높았다. 중·후순위는 선순위 대주단에 차입금을 먼저 상환한 뒤 차순위 또는 차차순위로 차입금을 상환 받기로 한 대출로 PF 부실이 발생할 경우 손실 가능성이 높다.


지난 1분기 증권사가 금감원에 제출한 업무보고서 자료와 한국기업평가 조사에 따르면 중소형 증권사의 중·후순위 PF 익스포저 평균 비중은 78%로 집계됐다. 이는 대형 증권사의 중·후순위 평균 비중(35%)보다 2배 이상 높은 규모다.


중·후순위 비중이 평균값(78%)보다 높은 곳은 IBK투자증권, DB금융투자, 다올투자증권, 한화증권, 하이투자증권, BNK투자증권, SK증권 등 7개였다. 선순위가 아예 없는 증권사도 4곳으로 조사됐다.

증권사 관계자는 "본 PF에 들어가지 못하면 대출 만기를 연장하는 경우도 있지만 계약 조건에 따라 대출 회수가 들어간다"며 "이 때 시행사가 대출을 갚지 못하면 사업장이 공매로 넘어가고, 중·후순위 대출에 참여한 증권사들은 손실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수 년 간 부동산 PF 같은 기업·투자금융 사업을 확대해 온 캐피탈 업계도 불안감이 크다.


나이스신용평가에 따르면 조사 대상 18개 캐피탈사의 지난 3월 말 기준 부동산 개발사업 실질 익스포저는 23조6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각 사의 업무보고서에서 밝힌 부동산 PF 대출액(18조1000억원)을 크게 상회하는 수치다.


이는 일반대출로 분류된 여신 내에도 PF와 브릿지론이 상당한 까닭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브릿지론이 3조원, 일반대출 내 부동산 담보대출액이 4조9000억원, PF 대출이 15조60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반기 들어 전국 각 지의 부동산 개발사업이 흔들리기 시작하면서 위기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전국 각 사업장에선 이미 기한이익상실(EOD) 수준인 사업장에도 울며 겨자 먹기로 만기를 연장하는 경우도 있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한 중소형 캐피탈사 관계자는 "설사 공매로 나온 사업 부지를 매입할 주체가 나타난다 해도 이를 인수할 자금을 대출 받을 길조차 막혀있는 게 현실"이라면서 "재무제표 관리도 관리지만, 원가 100원인 땅을 10~20원에 매각하면 손실이 너무 커지는 만큼 울며 겨자 먹기로 연장해주며 내년 경기 회복 또는 대출 재개 등을 기다리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전했다.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아파트 단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아파트 단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은행들이 우량 PF사업장에 대출해야 하는데..."

부동산 PF 시장이 어려움에 직면했지만, 시중은행들은 우량사업장에도 자금을 공급해주기 어려운 처지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금융당국의 엇박자가 문제라는 게 은행권 목소리다. 금융감독원부터 시중은행의 우량 사업장 지원에 대해 대외적 메시지와 실제 현장의 가이드라인이 정반대라는 게 문제로 손꼽힌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지난 14일 "사업성 평가를 내실화해 양호한 PF 사업장에 대해서는 원활한 자금공급을 유도해 달라"고 강조했지만, 정작 금감원 실무자들은 다르다고 한다. 금융권 관계자는 "시중은행들의 PF 투자건 중에서 하나라도 손실 사고가 나면 가만두지 않겠다는 식으로 금감원 실무자들이 은행을 압박하고 있다"며 "시중은행은 위축될수 밖에 없으니 PF사업이 어떻게 되든지 말든지 만기가 돌아오면 롤오버(만기연장)를 안 해주고 바로 회수해버리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금융당국의 보신주의 탓에 우량한 사업장까지 망가질 위기에 처했다는 것이다.


현재 금융당국이 부동산 PF의 우량 수준을 각 사업장별로 따져보고 있지만, 결국 돈줄을 쥔 은행들이 나서서 선별 지원해야 한다는 게 정책의 열쇠가 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정부가 아무리 들여다 본다고 해도 직접 PF 대출을 해주는 은행만큼 사업성 평가를 제대로 할수는 없다"며 "1차로 은행들이 우량한 PF 사업에 대해 대출 지원을 해 살린 다음, 나머지 부실 사업장 처리는 정부가 맡는 것이 순서"라고 말했다.


앞으로 금리가 더 오르고 수익성이 나지 않아 시중은행들이 투자한 PF 중 일부가 부실화 되더라도, 지난해부터 사상최대 실적을 내온 은행들은 충격 흡수 능력이 충분하다는 게 업계 평가다. 금융권 관계자는 "은행들이 PF시장에 직접 뛰어들어 우량한 사업장은 살릴 소방수 역할을 맡아 진화에 나서도록 금융당국이 지원해줘야 한다"며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 유예나 예대율 규제 완화 정도로는 불안한 시장을 진정시키기에 역부족"이라고 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황윤주 기자 hyj@asiae.co.kr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