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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유값쇼크]경유의 배신, 산업계 덮쳐…대체재 없는 '막다른 골목'(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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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유 ℓ당 2000원 시대
화물트럭·발전기 부터
대기업까지 부담 가중

우크라전 일시적 변수 아닌
화석에너지 투자는 확 줄고
친환경 에너지로 급전환
'글로벌 오판' 탓

천연가스·석탄도 고공행진
대체재 조차 없어
유류세 탄력세율 이미 써
尹 정부 뾰족수 찾기 골몰

[경유값쇼크]경유의 배신, 산업계 덮쳐…대체재 없는 '막다른 골목'(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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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민의 기름’으로 불리던 경유값이 ℓ당 2000원을 넘어 사상 최고치를 연일 경신하고 있다. 끝없는 상승세에 화물 트럭 운전기사, 경유 발전기를 쓰는 중소 사업체 사장, 물류비 부담이 큰 대기업 관계자들까지. 산업계 전반의 불안도 커지고 있다. 소비자들이 피부로 느끼는 체감 물가부터 B2B(기업 간 거래) 전반에 경유의 공포가 엄습하고 있는 것이다. 물가 상승 압력은 더욱 커졌다.


27일 에너지·산업·경제 분야 전문가들은 이번 경유 가격 상승의 원인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일시적 변수에 의한 것이 아니라 구조적 문제라고 입을 모은다. 친환경 에너지로의 급격한 에너지 전환 정책이 부른 ‘글로벌 오판’ 때문이라는 것이다.

에너지경제연구원장 출신인 손양훈 인천대 경제학과 교수는 "이전의 에너지 위기라 하면 석유 가격이 오르면 천연가스나 석탄으로 이를 대체하는 식으로 가격 변동성을 낮추는 흐름이 전개됐다"며 "현재 경유의 높은 가격은 대체재인 천연가스·석탄 가격 또한 고공행진을 보이고 있어 대체재조차 찾지 못하는 ‘막다른 골목’에 놓인 상태"라고 말했다.


정용훈 카이스트(KAIST)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교수는 "경유는 휘발유보다 ℓ당 열량이 더 높다"며 "소상공 사업과 소비자 물가와 직결되다 보니 경유에는 보조금을 지원해 그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경유를 쓰던 트럭이 가격이 올랐다고 덜컥 수소를 연료로 쓸 수 있겠나"라며 "대체재 없는 수급이 문제"라고 말했다.


고공행진하고 있는 경유 가격의 ‘출구’가 보이지 않는다. 전문가들의 공통 지적이다.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후 탄소중립과 재생에너지 시스템 전환을 위한 투자가 가속됐다. 그러나 에너지전환 이행과정에서 여전히 필요로 하는 화석에너지에 대한 투자는 급격히 줄었다. 탄소중립이 에너지정책의 지향점이 된 상황에서 향후 10~20년을 바라보는 화석 에너지에 대한 신규 투자는 위축될 수밖에 없는 구조를 띠고 있다.

전세계적이고 구조적인 문제인 탓에 정부와 기업들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뾰족한 수단은 없다고 입을 모은다. 이덕환 서강대 화학·과학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문재인 정부가 이미 유류세 탄력세율 인상을 지난해 12월과 올해 4월 활용하는 바람에 새 정부는 유가 급등 상황에서 정부의 정책 수단을 사용하기가 부담스러워진 상태"라며 "(문 정부가)소진시켜버렸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사이트 오피넷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30분 현재 전국 경유 가격은 ℓ당 2004.75원을 기록하고 있고 휘발유 판매 가격은 전날보다 2.30원 오른 ℓ당 2003.83원을 기록 중이다.


국내 휘발유 가격은 앞서 올해 3월 15일 2000원을 돌파하면서 약 9년 5개월 만에 2000원대에 진입했었다. 이후 4월 들어 2000원 아래로 내려갔다가 국제 유가 상승에 따라 다시 2000원을 넘어선 것이다. 경유 가격은 이달 11일부로 휘발유 가격을 역전했다. 국내 경유 가격이 휘발유 가격을 넘어선 것은 2008년 6월 이후 약 14년 만이다.




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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