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XM3 HEV 대세' 르노코리아 하이브리드는 뭐가 다를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내 하이브리드(HEV) 자동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XM3 HEV가 르노코리아자동차의 판매 확대를 이끌고 있다. 르노코리아는 지난해 10월부터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XM3에 하이브리드 모델을 추가했다. 내수뿐만 아니라 수출 시장에서도 상품성을 인정받고 있다.


르노코리아는 XM3 HEV에는 르노 그룹이 오랫동안 개발한 E-Tech 하이브리드 기술이 적용됐다. 르노코리아의 하이브리드 기술은 멀티모드 기어박스에서 경쟁사와 차별화된다.

XM3 하이브리드에는 구동 전기모터(36kW·205Nm)와 발전 기능을 겸하는 HSG 보조모터(15kW·50Nm)로 구성된 듀얼 모터 시스템이 장착됐다. 여기서 하이브리드에 최적화된 1.6 가솔린 엔진과 모터가 균형감 있게 주행 성능을 내도록 도와주는 장치가 클러치 없는 멀티모드 기어박스다.


XM3 하이브리드[사진=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사진=르노코리아]

AD
원본보기 아이콘

멀티모드 기어박스는 르노 F1 팀의 영감과 기술을 반영해 르노그룹이 만들었다. 이 기어박스에만 특허기술 150개가 들어가 있다. 멀티모드 기어박스는 E-Tech 전용 변속기라 할 수 있다. 멀티모드 기어박스는 엔진 변속 4단, 전기 모터 2단의 조합이다. 전기 모터 2단을 통해 훨씬 다양한 조합의 변속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상시 전기차 모드로 시동을 걸고 출발을 할 수 있어 순수전기차처럼 응답성이 빠르다.


멀티모드 기어박스는 변속할 때 HSG 보조모터가 개입한다. HSG 보조모터는 엔진의 rpm을 제어하면서 변속 전후의 회전 속도 차이를 맞추는 중요한 부품이다. 소음과 충격을 억제하면서 더욱 부드럽고 빠른 변속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이러한 HSG의 역할과 스마트한 멀티모드 기어박스의 기어 변속이 르노 하이브리드만의 운전 감성을 만들어 낸다고 르노 관계자는 설명한다.

아울러 멀티모드 기어박스는 무게가 50kg 이내로 매우 가볍고 사이즈가 작은 것이 특징이다. 르노가 오랜 시간 F1에서 쌓은 노하우와 기술력을 응집시켜 개발한 결과물이다. 덕분에 경쟁 모델들보다 더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XM3 하이브리드는 올해 초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에서 올해의 차 하이브리드 SUV상을 받았다. 누적 3관왕이다. 앞서 XM3는 국내에 처음 출시된 이후 올해의 차 소형 SUV상과 디자인상을 받았다. 르노코리아 관계자는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기차에 가장 가까운 하이브리드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경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