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스속 기업]와이콤비네이터…챗GPT 샘 알트먼도 여기 출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사관학교로 불려
이곳에서 형성한 인맥 모여 오픈AI 창업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인공지능(AI) 챗GPT가 월간 평균 사용자 수(MAU) 1억 명을 돌파하며 전 세계적으로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일각에서는 오픈AI 최고경영자(C.E.O) 샘 알트먼이 와이콤비네이터 출신이라 이 같은 혁신을 할 수 있었던 것 아니겠냐는 분석도 있다.


와이콤비네이터(이하 YC·Y Combinator)는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금이나 컨설팅, 네트워킹 등 통합 지원 활동을 제공하는 '시드 액셀러레이터'다. 2005년 폴 그레이엄(Paul Graham) 등이 설립했다. 폴 그레이엄은 1964년생으로 야후 스토어를 만들었으며, 최초의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로도 유명하다. 하버드대학에서 컴퓨터 사이언스 박사 학위를 받았다.

YC는 해마다 여름과 겨울, 두 차례에 걸쳐 유망 스타트업들을 선발한다. 이렇게 선발된 스타트업에 초기 투자금과 멘토링을 제공하는 대신 7% 내외의 지분을 받는다.


에어비앤비, 트위치, 드랍박스, 레딧, 핀터레스트 등 창립 이래 2000개 이상 스타트업에 투자했으며 기업 가치는 1000억 달러(120조원) 이상으로 알려졌다. 스타트업이 모인 실리콘밸리에서 YC가 단순한 투자회사를 넘어 '스타트업 성공의 보증수표'로 불리는 이유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사진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챗GPT를 개발한 샘 알트먼은 YC 1기생이다. 알트먼은 2003년 스탠퍼드대 컴퓨터 공학과에 입학했지만, 중퇴하고 지역 기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루프트(Loopt)'를 내놓았으나 시장에서 외면받았다. 이후 루프트 개발 당시 인연을 맺었던 폴 그레이엄의 제안으로 와이콤비네이터에 합류해 사장을 맡았다. 당시 그의 28세였다.

알트먼은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로 활동하며 혁신적인 기업을 이끄는 스타트업 인사들과 교류할 수 있었는데, 이때 형성한 인맥이 향후 오픈AI를 창업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핀테크 시대를 개척한 세계 최초 전자결제업체인 페이팔의 공동창업자 피터 틸은 알트먼이 와이콤비네이터 대표로 있을 때부터 막역한 사이였다. 두 사람은 IT 혁신 현안은 물론 정치·사회적으로 여러 의견을 교환했다고 한다. 피터 틸은 비상근 파트너로 와이콤비네이터 멤버로 활동하기도 했다.


테슬라를 이끄는 일론 머스크, 링크트인 공동창업자인 리드 호프먼 등 IT업계 거물들 모두 알트먼과 인연이 있으며, 이들은 오픈AI 공동창업자에 이름을 올린다. 결국 지금 전 세계를 뒤흔들고 있는 챗GPT는 샘 알트먼이 YC에 있을 때부터 형성한 여러 인맥이 모여 만든 혁신의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