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2대 출차했는데 주차비 0원…기막힌 '꼬리물기' 꼼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설 주차대행업체 주차비 안 내려 '꼼수'
무인주차장서 수백 차례 반복된 꼬리물기

사설 주차대행 업체가 이른바 '꼬리물기' 수법을 써서 주차비를 한 푼도 내지 않은 사기 행각이 폐쇄회로(CC)TV 영상에 포착됐다. 유료주차장에서 차량 12대가 나갔는데 주차비 합계는 '0원'이었다.


19일 KBS는 남의 건물 유료 주차장에 차량을 여러 대 주차했다가 주차비를 내지 않고 빠져나가는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같은 범행을 저지른 건 공항에서 차를 대신 주차해주는 사설 주차대행 업체였다.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출처=아시아경제DB]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출처=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서울 강서구의 한 건물 주차장에서 차량 십수대가 줄줄이 빠져나가는 장면이 포착됐다. 승합차 한 대가 주차장에서 나오자 다른 차들이 바짝 붙어 뒤따르는 모습이었다. 차들은 꼬리에 꼬리를 물었고, 차단기가 내려오려고 하자 앞차와의 간격을 줄이며 따라붙었다. 이렇게 총 12대가 세트로 주차장을 나왔다.

이렇게 차량 12대에 부과된 주차료는 '0원'이었다. 맨 앞 차량에만 주차비가 부과되는데, 그나마도 입차한 지 30분이 안 된 '회차' 차량을 앞세워 단 한 푼도 내지 않는 수법을 썼다. 차단기가 완전히 내려오기 전 앞차에 바짝 따라붙으면 출구 감지기가 여러 대를 '한 대'로 인식하는 원리를 악용한 것이었다.

사설 주차대행 업체는 한 두 번 해본 솜씨가 아닌 듯 능숙하게 '꼬리물기'를 하면 유유히 주차장을 빠져나갔다. 더 큰 문제는 이 범죄가 차량 소유주와는 무관하게 진행된다는 점이다. 이런 사실은 모르는 차량 소유주는 자신의 차가 범죄에 이용된 것을 몰랐기에 2차 피해가 발생할 우려도 있다.

지난해 11월 서울 강서구의 한 건물 주차장에서 차량 12대가 주차비 부과를 피하기 위해 '꼬리물기' 수법으로 빠져나가는 모습. [사진출처=KBS 화면 캡처]

지난해 11월 서울 강서구의 한 건물 주차장에서 차량 12대가 주차비 부과를 피하기 위해 '꼬리물기' 수법으로 빠져나가는 모습. [사진출처=KBS 화면 캡처]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외에도 이런 행위가 계속 반복되고 있었다. 선두 차량은 회차 차량, 뒤차는 장시간 주차된 차량을 뺐다. 특히 김포공항 근처 한 빌딩에서 이 같은 범행은 수백 차례 반복됐다. 관리인 측은 두 달이 지나서야 이를 알았다.


피해 주차장은 이곳만이 아니었다. 심지어 김포공항 안에 있는 주차장에서도 꼬리물기 출차 수법이 적발됐다. 지난해 경찰이 주차 대행업체 한 곳을 적발해 사기 혐의로 송치했지만, 같은 일은 반복되고 있었다.


사람이 따로 없는 무인 주차장이 늘면서 이 같은 사기는 기승을 부리고 있다. 주차 시스템을 만든 업체에서는 차량 감지기가 꼬리물기에 악용되지 않도록 기계를 보완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방제일 기자 zeilis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