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허창수 전경련 회장 또 연임…최장수 기록 세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허창수 전경련 회장 또 연임…최장수 기록 세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올해 60주년을 맞은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차기 회장을 결국 구하지 못해 허창수GS그룹 명예회장이 또 연임한다. 한때 재계 '맏형'이었다 최순실 국정농단에 휘말려 위상이 급추락한 전경련이 허 회장의 여섯 번째 리더십을 통해 쇄신을 이뤄낼지 관심이 쏠린다. 일각에서는 전경련과 한국경영자총협회와의 통합론을 펴는 목소리도 여전하다.


전경련은 26일 정기총회를 열어 허 회장을 제38대 회장으로 추대했다. 전경련은 관례상 정기총회 이전에 미리 회장단의 만장일치로 차기 회장을 결정해 내정자를 외부에 알린 뒤 정기총회에서는 새 회장을 추대하는 절차를 밟는다. 허 회장은 2017년과 2019년에 이어 올해에도 퇴진 의사를 밝혔지만 후임자가 없자 연임을 수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허 회장은 2011년부터 6회 연속 전경련 회장을 맡게 됐다. 5연임인 동시에 전경련 최장수 회장 타이틀도 쥐게 됐다. 전경련 회장은 임기가 2년으로 무제한 연임할 수 있다. 전경련 측은 "여러 기업인과 재계 원로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지금 같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전경련을 누구보다 잘 아는 허 회장을 재추대해야 한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구인난 속에 허 회장의 연임이 결정됐지만 최근 전경련이 정권의 '패싱'과 경촌과의 통합설 등 수난을 겪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허 회장이 짊어질 무게는 이전보다 무겁기만 하다. 특히 다른 경제단체인 대한상공회의소와 한국무역협회가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구자열 LS그룹 회장이라는 무게감 있는 새 수장을 맞아 변화를 꾀하는 상황에서 전경련이 환골탈태 수준의 쇄신이 필요하다는 게 재계의 중론이다.


전경련도 달라진 기업 경영 환경에 발맞춘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한상의처럼 전경련 회장단에 IT 기업 총수의 합류를 추진 중이며 선대에 이어 그룹을 맡은 2~3세대 경영인과의 접촉도 늘리고 있다.

허 회장은 이날 취임사에서 "미래는 전경련에 과거의 익숙한 방식이 아닌 완전히 새로운 모습을 요구하고 있다"며 "창립 60주년을 맞아 재창립의 마음으로 모든 것을 쇄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허 회장은 ▲기업가 정신 르네상스 구현 ▲기업의 사회적 가치 제고(ESG) ▲한국경제의 구조적 비전 제시 등 3대 중점 사업을 제시했다. 허 회장은 우리 경제 안팎의 위기와 불확실성을 언급하며 해답을 찾기 위해서는 도전을 마다하지 않는 ‘기업가 정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허 회장은 "‘할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신사업에 뛰어드는 기업가 정신이야말로 우리 경제에 숨을 불어넣는 원동력"이라며 "임기 동안 기업가 정신 르네상스를 구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글로벌 시장에서 ESG 경영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며 "선진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우리 기업들이 ESG 투자 확대에 나설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전했다.


한국 경제의 구조적인 개혁 필요성에 대해서도 화두를 던졌다. 허 회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저성장 위기를 극복하고 힘차게 도약하려면 경제 시스템의 대대적인 개혁이 필요하다"며 "경제 일반, 조세 재정, 노동시장, 규제 제도, 사회 인프라등 5대 분야별 현안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 방안을 찾겠다"고 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