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Dim영역

[기자수첩]김남국 사태 키운 민주당 지도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남국 의혹, 당 자체 조사는 유명무실
일련의 논란 속 지도부는 즉각 대응 미뤄
잘못 인정하고 수습하는 책임 정당돼야

[기자수첩]김남국 사태 키운 민주당 지도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거액의 가상자산 투자로 파문을 일으킨 김남국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이달 14일, 민주당 내 진상조사단 관계자들은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고 한다. 조사단을 꾸린 뒤 진상조사의 속도가 붙지 않은 탓이다. 조사단은 밤낮으로 회의를 했지만, 조사 범위만 논의하는데 그쳤다고 한다. 성실한 조사를 받겠다고 약속한 김 의원이 코인 거래내역조차 제출하지 않고 탈당하면서다.


민주당 차원의 진상조사가 유명무실해진 사이, 국회에선 국민의힘 주도로 가상자산 전수조사 법안이 속전속결로 처리됐다. 민주당 진상조사단은 출범 전부터 소속 의원 전원을 대상으로 가상자산 전수조사를 검토했는데, 김 의원에 대한 당 일각의 비호 여론의 눈치를 보다 국민의힘에 주도권을 뺏긴 것이다.

민주당 지도부는 김남국 사태 초반부터 미온적으로 대응했다. 김 의원의 60억원대 코인투자 의혹은 처음 제기된 이후 진상조사를 이유로 김 의원에 대한 처분을 차일피일 미뤘지만, 결국 진상조사단이 구성되는데는 일주일이나 걸렸다. 지난 14일 의원총회에선 김 의원에 대한 엄정조사와 징계원칙을 확인하고도, 결의문에는 정작 의총에서 분출된 국회 윤리위원회 제소 요구는 빠지면서 당내 반발을 샀다.


민주당 지도부의 뒷북 대응은 이번뿐만이 아니다. 지난 달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이 불거졌을 당시 지도부는 "압수수색 시기가 묘하다"면서 제대로 대응하지 않았다. 사태 파악에 시간이 필요하다는 당 지도부의 설명은 핑계로밖에 들리지 않는다. 지난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한국토지주택공사) 땅 투기 의혹'이 정치권을 휩쓸었을 당시 당 지도부는 즉각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연루 의원들에게 탈당을 권고하지 않았나.


여의도 정치에서 정당이 보여줘야하는 것은 굳건하게 책임을 지는 모습이다. 김 의원은 가상자산 거래를 위해 상임위원회는 물론, 이태원 참사 보고 자리에서도 코인거래를 한 정황까지 발견됐다. 정치 공격의 빌미가 되더라도 '야당 탄압'을 외치기보다 잘못을 인정하고 수습하는 모습이 필요하다. 김남국 사건에 대해 어물쩍 넘어가는 지도부의 모습은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자백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AD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출가 후 둘째아이' 논란 도연스님 "전 부인이 유전자 검사 거절" "여긴 여자 없으니까 그만 좀"…강남 빌라 울분의 공지, 왜 동창도 몰라봤던 정유정 신상공개 사진…고교 졸업사진 보니

    #국내이슈

  • 소변기서 어린이 식판 설거지한 中유치원…조작 아니었다 '축구의 신' 메시, 사우디 오일머니 거부…"美 마이애미행 확정" "트럼프, 대통령돼선 안돼" 펜스, 美대선 출마 공식화(종합)

    #해외이슈

  • [포토] '아쉬운 패배' [포토] 환호하는 시민들 국토부 "수내역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사고, 철도안전법 위반 여부 조사"

    #포토PICK

  • 포르쉐, 초고성능 전기차 개발 나서…‘미션 X' 공개 [타볼레오]벤츠 E클래스 전기차도 AMG로 탄다 6월의 차 ‘푸조 408’…한국車기자협회 선정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美 워싱턴, 캐나다 산불에 '코드 퍼플' 발동 [뉴스속 용어]中 역대 최다 응시생 기록 '가오카오' [뉴스속 용어]中 세계 최대 규모로 완공한 '풍동'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