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팩트체크] 2002 대선 노무현·이회창 후보, '공수처' 함께 공약했을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재인 대통령 공수처 발언 사실 관계 살펴보니…한나라당 국회 권력형비리조사특위 구성, 민주당 고위공직자비리조사처 설치 공약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옛날 한나라당 시절인 1998년도에 이회창 총재가 제기했었고 2002년 대선 때는 당시 이회창 후보, 노무현 후보가 함께 공약했던 그런 사항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9일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서 밝힌 내용이다. 문 대통령은 "권력형 비리를 막는 특별사정기구가 필요해서 된(나온) 것이 공수처"라고 설명했다.

공수처를 권력형 비리를 막는 특별한 기구라는 개념으로 바라본 셈이다. 자유한국당 전신(前身)인 한나라당이 공수처 필요성을 인정했는데 이제 와서 정치적 이유로 반대하는 것은 온당하지 않다는 게 문 대통령 시각이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공수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줄임말이다. 범죄 대신에 비리라는 단어를 넣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로 불리기도 한다. 약칭 역시 ‘공수처’, ‘고비처’ 등으로 다양하게 불렸다. 어떤 이름으로 불리우건 고위 공직자 수사를 위한 별도의 기구라는 점은 다르지 않다.


문 대통령이 언급한 이 총재 시절 발언은 참여연대가 1998년 9월24일에 발표한 면담 결과 보도자료와 관련이 있다. 참여연대에 따르면 이 총재는 "정치적 사건이나 고위공직자 비리사건에 대한 공정한 수사를 위해 독립된 수사기관의 설치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다만 현재의 여권이 생각하는 공수처를 이 총재가 찬성했는지에 대해서는 반론이 있다. 이 총재 측근인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은 페이스북에 "이 총재는 공수처 설치를 주장한 적이 한 번도 없다"고 반박했다. 당시 이 총재는 참여연대가 주장한 고위공직자비리특별수사처 신설은 반대했고 특별검사제 도입을 주장했다는 얘기다.


이와 관련 연합뉴스는 1998년 9월23일 ‘李(이)총재 특검제도입 등 부패방지법 제정 주장’이라는 기사에서 “李총재는 (참여연대 대표단 면담 자리에서) ‘정치적 사건이나 고위공직자 비리사건에 대한 공정한 수사를 위해 독립된 수사기관 설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며 특별검사제 도입을 적극 주장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19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 행사 생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19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 행사 생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원본보기 아이콘


그렇다면 2002년 대선 당시 새천년민주당 노무현 후보와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가 공수처를 함께 공약했다는 주장은 사실일까. 이와 관련된 내용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제16대 대통령선거 정책자료집'에 담겨 있다.


우선 한나라당은 대통령 친인척 관리를 위해 부패방지위원회(부방위) 산하에 대통령 친인척 비리 감찰기구를 설치하는 내용을 대선 공약에 담았다. 또 국회에 '권력형비리조사특별위원회'를 설치해 국정조사권과 특별검사 임명 요청권을 부여하는 내용도 대선 공약에 포함했다.


반면 민주당은 대통령 친인척, 고위공직자 비리를 상시적으로 감시하고 통제하기 위한 '고위공직자비리조사처' 설치를 대선 공약에 담았다. 민주당이 공수처와 유사한 개념의 기관 설치를 대선 공약에 명시한 반면 한나라당은 부방위 산하 감찰기구와 국회 특위 형태의 해법을 제시했다. 노무현·이회창 후보가 대선 때 공수처를 함께 공약했다고 보기 어려운 대목이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