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통일부 "9월까지 대북 쌀지원, 불가능하지 않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 9월까지 지원 마치겠다는 방침
北, 식량 수령 거부 후 아직 입장 없어
정부 "된다·안 된다 판단하기엔 이르다"

통일부는 지난 6월 19일 "정부는 북한의 식량상황을 고려하여 그간 세계식량계획(WFP)과 긴밀히 협의한 결과, 우선 국내산 쌀 5만t을 북한에 지원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정부가 국제기구를 통해 북한에 국내산 쌀을 지원하는 것은 처음이다. 대북 쌀 지원은 2010년 이후 9년 만이다.
    사진은 2010년 군산항에서 북한 수재민에게 전달할 쌀을 배에 선적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통일부는 지난 6월 19일 "정부는 북한의 식량상황을 고려하여 그간 세계식량계획(WFP)과 긴밀히 협의한 결과, 우선 국내산 쌀 5만t을 북한에 지원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정부가 국제기구를 통해 북한에 국내산 쌀을 지원하는 것은 처음이다. 대북 쌀 지원은 2010년 이후 9년 만이다. 사진은 2010년 군산항에서 북한 수재민에게 전달할 쌀을 배에 선적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통일부는 9월까지 세계식량기구(WFP)를 통해 북한에 국내산 쌀 5만 톤(t) 지원을 마치겠다는 목표의 달성 가능성이 여전히 열려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통일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통상적으로 식량을 실은 배의 첫 출항(제1항차)에 소요되는 시간은 3주"라면서 "9월까지 식량지원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를 판단하기에는 이르다"고 말했다. 9월말까지는 아직 5주~6주 가량은 남아있으니, 9월내 대북 식량지원이 완전히 물건너간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당초 정부는 춘궁기인 다음 달 안으로 국내산 쌀 5만t의 대북 전달을 모두 마치겠다는 목표였다. 그러나 북한이 돌연 거부 수령의사를 내비치면서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


북한은 지난달 하순 WFP 평양사무소와의 실무 협의 과정에서 한미연합훈련을 이유로 남측이 지원하는 쌀 수령에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이는 실무자 차원의 언급이었기 때문에 WFP는 북측에 문서 등으로 공식적 입장을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북한은 이후 한 달 가까이 WFP 측에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이 당국자는 "관련부서에서 WFP측에 북측의 공식입장을 지속적으로 확인 요청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도 "아직까지 WFP측으로부터 새롭게 확인된 북한의 입장은 없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우리 정부의 인도적 대북 지원에 관한 입장은 변한 적이 없다"면서 "북한의 어려움을 해소해나가는데 도움을 주겠다는 입장이며, WFP측과 북한의 협의가 진전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이 북한에 옥수수를 포함해 약100만t 규모의 식량지원을 할 것이라는 외신보도와 관련해 통일부 당국자는 "사실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중국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6월 방북 직후 이러한 결정을 내렸는데, 이는 한국의 5만t 쌀 지원을 북한이 아쉬움 없이 거부하는 데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 이에 대해 통일부 당국자는 "100만t은 상당히 많은 규모"라면서 "보도 내용 진위를 확인해봐야 한다"며 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