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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장들 "영화인 모두 모여 전향적 논의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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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상영발전협회 '영화산업 구조개선 요구 영화인 선언' 발표에 유감 표명
다섯 가지 의혹 제기 반박 "영화계 문제, 정치적으로 해결해선 안 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다섯 번째 확진자가 방문한 장소로 확인된 서울 성북구 CGV 성신여대입구점이 2일 이틀째 영업을 중단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다섯 번째 확진자가 방문한 장소로 확인된 서울 성북구 CGV 성신여대입구점이 2일 이틀째 영업을 중단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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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한국상영발전협회가 영화산업 구조개선 법제화 준비모임의 ‘영화산업 구조개선 요구 영화인 선언’ 발표에 유감을 표명했다.


이 단체는 27일 성명문을 내고 “영화계를 단순히 ‘극장’과 ‘그 외’로 나눠 일방에 대한 무조건적 규제를 주장하는 것은 영화산업의 미래를 위한 책임 있는 자세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다양한 영화, 소형 영화들에 기회의 평등을 보장하는 것은 스크린 상한제 등 극장 규제로 실현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라며 “관객의 주권을 무시하며, 특정 영화를 보고 싶은 관객들의 수요를 인위적으로 제한시키고, 수요가 높은 영화의 희생을 강요하면서 다른 영화의 상영 기회를 보장하는 것은 영화문화예술의 건전한 발전을 막는 장애물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영화 제작보다 산업 규제를 주장하는 일부 영화인들의 행보가 매우 유감스럽고 안타깝다”라고 했다.

이들은 일부 영화인들이 오해하는 사안들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극장이 배급사를 밀어주는 불공정 행위가 없었다는 공정거래위원회 의결와 대법원 판결부터 언급했다. 한국상영발전협회는 “’수직계열화로 인한 계열사 간 밀어주지가 없다‘는 결론이 나오자 최근에는 배급사가 극장의 이익을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다는 단순 반대 시각의 의혹을 제기한다”라며 “이 역시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의혹 제기에 불과하다”라고 밝혔다. 이어 “영화의 성공 여부는 최우선적으로 콘텐츠의 힘에 따라 관객의 선택을 받는 것”이라며 “극장의 편성은 이를 반영할 뿐이다”라고 강조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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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단체는 배급사와 협의를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부율을 변경하는 경우도 없다고 못 박았다. 오히려 “전 세계 부율이 50:50 수준인데도 서울 지역 부율을 55:45로 책정해 영화계 상생에 일조했다”라고 주장했다. 무료 초대권 발급에 대해서도 “배급·제작사들이 동의한 영화 마케팅, 홍보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전략”이라며 “이미 대법원 소송에서 부당하지 않음이 증명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영화계에서 합의된 발급 비율을 준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상영발전협회는 “극장 현장은 물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고객 접점의 다양한 채널을 개발·성장시켜 영화 홍보는 물론 관객 유치 극대화에 전념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동 마케팅에 따른 비용을 전가한 적은 없다”라고 설명했다. 디지털영사기비용(VPF)을 배급사가 분담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극장과 배급사 간 합리적인 비용 분담 절차임이 이미 법원으로부터 인정됐다”며 “초기부터 영화계 합의를 통해 이뤄낸 사안”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개별 계약을 통해 남아있는 일부 극장에 대해서는 우리가 지속 종료를 권고하겠다”라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다섯 번째 확진자가 방문한 장소로 확인된 서울 성북구 CGV 성신여대입구점이 2일 이틀째 영업을 중단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다섯 번째 확진자가 방문한 장소로 확인된 서울 성북구 CGV 성신여대입구점이 2일 이틀째 영업을 중단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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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최근 전국 극장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과 장기화로 인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면서도 “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고 빠르게 정상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영화산업 발전을 위해 정부, 국회와 더불어 영화계 모두가 힘을 모아주시기를 요청드린다”라고 당부했다.


극장 스스로의 변화도 예고했다. 한국상영발전협회는 “영화는 예술이자 산업”이라며 “수요와 공급의 유기적인 시장 원칙 아래에서 한국영화 전반의 체질 개선을 논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해묵은 논쟁에서 벗어나 전향적인 논의가 진행되어야 할 때”라고 강조하며 영화 제작 환경 개선, 다양한 소재 개발, 투자 자금의 투명성, 상영 기술의 진보, 다양한 영화에 대한 관객 관심 증대, OTT 산업과의 경쟁 등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영화계 문제를 정치적 영역으로 해결할 것이 아니라 영화계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충분한 논의의 과정을 거쳐 자율적인 합의점을 찾아나가길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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