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정은의 골린이 특강②] 셋업 "척추 기울기가 중요하다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파워와 방향성의 핵심 "스탠스 7번 아이언 기준 어깨 넓이, 기마자세, 양발 밸런스 중앙, 거만한 시선, 머리는 공 뒤쪽"

<사진1> 스탠스는 7번 아이언 기준 ‘어깨 넓이’다.

<사진1> 스탠스는 7번 아이언 기준 ‘어깨 넓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셋업 (set-up)’.


지난주 ‘그립(grip)’에 이어 이번 주 [한정은의 골린이 특강] 두번째 순서는 스윙을 하기 위한 준비자세다. 사격에서 방아쇠를 당기기 직전 과정으로 생각하면 된다. 일단 셋업이 흐트러지면 파워나 방향성 모두 흔들린다는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핵심은 클럽을 마음껏 휘두를 수 있는 견고함이다. 선수들이 타깃 정열과 스탠스(Stance), 균형 등 ‘프리 샷 루틴’에 공들이는 이유다.

먼저 스탠스다. <사진1>과 같이 7번 아이언 기준 ‘어깨 넓이’로 선다. 공 위치는 양쪽 발 사이 중앙이다. 롱 아이언이나 우드, 드라이버 등 골프채가 길어지면 폭이 넓어지는 동시에 공은 조금씩 왼쪽, 8번과 9번, 웨지 등 짧아질수록 폭이 좁아지면서 공은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스탠스가 넓으면 안정성은 있지만 몸통 회전에 제약이 따르는 반면 좁아지면 회전은 쉽지만 균형이 무너진다.


<사진2> 허리는 살짝 굽히지만 등은 곧게 핀다.

<사진2> 허리는 살짝 굽히지만 등은 곧게 핀다.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척추 기울기’가 중요하다. 골린이들은 보통 머리를 푹 숙인다. 이 상태로 스윙이 진행되면 목과 등에 큰 부상을 초래한다. 기마자세를 연상해 보자. 타깃을 설정한 뒤 오른손으로 페이스를 목표에 맞추고 양손으로 그립을 잡는 순서로 진행한다. <사진2>다. 허리는 살짝 굽히지만 등은 곧게 핀다. 무릎 역시 가볍게 구부려준다. 엉덩이를 약간 뒤로 빼면, 이른바 ‘오리 궁둥이’가 완성된다.


공을 위에서 내려다보는 듯한 거만한(?) 시선으로 올바른 상체 기울기를 만들 수 있다. 양발의 밸런스는 중앙이 적당하다. 마지막은 몸과 손 사이 공간이다. 그립을 잡을 때 손이 발 앞쪽 라인에 위치하면 일관성이 높아진다. 아마추어골퍼들은 장타를 의식해 필요 이상 상체가 타깃 쪽으로 기울어지는 경우가 많다. 머리는 항상 공 뒤쪽에 자리잡는다는 것을 기억해두자.

연습장 대형 거울 앞에서 셋업 자세를 살펴보자. 실전에서는 타깃에 대한 클럽 면과 몸의 방향, 정열 등 점검사항이 너무 많다. 처음부터 아예 교과서적인 습관을 들여야 기량 향상 속도가 빨라진다. ‘왜글(waggle)’은 스윙하기 전 몇 차례 연습스윙하는 동작이다. 헤드 무게를 느끼고, 몸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골프채를 공 앞 뒤 쪽으로 30cm 정도 왔다갔다 하면서 스윙을 준비한다.


▲ 지도= 한정은 프로 jhangolf@naver.com

▲ 정리=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golfkim@asiae.co.kr

▲ 장소= 다이아골프스튜디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