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스태그플레이션 우려는 '기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최근 미국의 물가가 가파른 상승세를 보인 반면, 실물 지표는 둔화되면서 스태그플레이션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신한금융투자는 이같은 우려에 대해 "과거와 달리, 미 정부와 연방준비제도 차원에서 물가 억제책을 펴지 않아 정책 실패에 따른 경기 하강 압력은 제한적"이라고 20일 분석했다.


올해 3분기 들어 미국에서는 물가의 가파른 상승 속 실물지표가 둔화되면서 스태그플레이션 우려가 제기됐다.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7월 이후 하향 조정 중인 반면 물가는 연초와 비교해 2.3%p 상향됐다. 공급망 차질에 따른 자동차 생산 감소, 재난지원금 지원 효과 등에 따라 소비자물가는 3개월째 5%대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핵심 소비자물가는 4% 내외 오름세를 나타내고 있다.

그런데 이 같은 상황은 1970~1980년대 미국에 찾아온 스태그플레이션 상황과는 다르다. 당시에는 물가와 지표 간의 괴리 외에도 누적된 물가 압력과 정부의 물가 억제책이 원인으로 작용했다.


당시 스태그플레이션은 1, 2차 오일쇼크로 인한 공급 충격이 위기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충격 이전부터 누적된 정책의 영향이 컸다. 70년대 초에는 닉슨 쇼크로 불리는 규제정책이, 80년대에는 볼커 의장의 금리 인상이 전개됐다. 수요곡선 접근을 통해 물가를 조절하고자 한 것이 문제였다. 여기에 원자재 가격 상승이라는 공급 충격이 가미되며 경기 침체와 물가 상승이 동시에 초래됐다. 반면 정부의 물가 억제책의 영향이 없었던 2011년에는 재화 중심의 물가 오름세가 진정되고 서비스물가는 2%대로 완만히 상승하는데 그쳤다.


김희원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이번 우려도 2011년의 경제 흐름과 비슷한 모습을 보일 것"이라며 "업률과 물가상승의 합인 고통지수도 70~80년대나 2011년보다 낮은 수준이고, 생산성이 높아진 현재 낮은 수준의 설비가동률은 공급 확대가 용이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에 공급 충격이 장기화될 가능성은 적다"고 분석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