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제전망]3분기 GDP 회복 수준 관심…9월 산업동향 발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제전망]3분기 GDP 회복 수준 관심…9월 산업동향 발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다음 주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충격 이후 경기 회복 속도를 짐작할 수 있는 3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나온다. 정부는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이 실물경기에 미친 영향을 파악할 수 있는 산업지표도 발표한다.


한국은행은 27일 3분기 실질 GDP 성장률(전기대비·속보치)을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2분기 GDP 성장률(잠정치)은 -3.2%로, 1분기(-1.3%)에 이어 두 분기 연속 뒷걸음질했다. 분기 성장률 -3.2%는 금융위기 당시인 2008년 4분기(-3.3%) 이후 11년 6개월 내 가장 낮은 수준이다.


지난 8월 한은은 올해 GDP가 작년보다 1.3% 역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는데, 이 정도 성장률이라도 지키려면 3분기와 4분기에 각 1%대 중반의 성장(전기 대비)에 성공해야 한다. 과연 실제로 3분기 성장률 속보치가 기대대로 1%대 중후반에 이를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어 한은은 28일, 29일 잇따라 10월 소비자동향·기업경기실사지수(BSI) 조사 결과를 내놓는다. 8월 중순 이후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위축된 가계와 기업의 체감 경기가 어느 정도 회복됐는지도 관심사다.

통계청은 30일 9월 산업활동동향을 발표한다. 생산·소비·투자 등 우리 실물 경제가 어떤 상황인지를 종합적으로 볼 수 있는 지표다. 9월 산업활동동향으로 8월 이후 코로나19 재확산이 실물경기에 미친 영향을 짐작할 수 있다.


9월 실물경제는 저조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9월 중순까지 수도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됐던 만큼 경제 위축이 상당했을 것이라고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중순 이후의 경우 코로나19 증가 추세가 상당히 완만해졌고, 이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도 2단계로 완화된 만큼 상대적으로 재확산 충격이 줄었다.


다음 주 전세시장 대책이 나올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3일 국정감사에서 "전세가 안정을 위해 지금 정책과 충돌되지 않는 범위에서 최대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홍 부총리는 "과거 10년 동안의 전세대책을 다 검토해봤는데 뾰족한 단기대책이 별로 없다"면서 "전세시장 불안정성에 도움이 되는 정책은 어떤 게 있는지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