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 과학기술보좌관 "국가바이러스연구소 준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공주 보좌관 청와대 퇴임 전 소회 밝혀…"바이러스연구소, 부처 간에 모여 협의하고 있는 중"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이공주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은 2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핵심 관심사로 떠오른 상황에서 국가 차원의 바이러스 연구소 추진 계획을 밝혔다.


이 보좌관은 20일 청와대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우리가 어떤 전염병이 왔을 때 그것을 관리하고 방역하고 예방하고 이런 시스템이 굉장히 잘 돼 있다"면서 "꾸준하게 연구해서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지 미리 준비할 수 있는 그런 바이러스 연구소가 있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해서 준비하고 있다. 아마 다음 분이 오시면 잘 정리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보좌관은 "사실은 작년에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우리나라에 오기 전에 대통령께서 여러 번 회의에서'돼지열병이 중국에 왔다는데 우리는 뭘 준비해야 되나' 이런 얘기를 여러 번 하셨다"면서 "제가 국가 바이러스 시스템을 연구소에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야 될 텐데, 그런 것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굉장히 염려가 되는구나 하는 생각을 많이 했다"고 설명했다.


이화여대 교수 출신인 이 보좌관은 최근 학교로 돌아가겠다는 의사를 밝힌 이후 사의를 표명했다. 이날 청와대 춘추관을 찾은 이유는 본인이 과학기술보좌관으로 활동하던 상황을 결산하기 위한 브리핑의 의미가 담겼다.


이 보좌관은 국가 바이러스 연구소 준비 상황과 관련해 "이제 국가적인 필요성에 대해서는 많이 스터디가 됐다. 구체적으로 정부 안에서, 국가 체계 안에서 어떻게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을지, 바이러스 연구가 ASF처럼 동물도 있고, 코로나처럼 사람도 있고, 또 어떤 경우에는 인수 공통도 있어서 어떤 체계로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을지 부처 간에 모여서 협의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보좌관은 지난 활동과 관련해 "일본의 수출규제 문제가 터졌고, 그럼에도 네트워크, 인공지능(AI) 분야에서 많은 진전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 보좌관은 "데이터 3법도 통과돼 관련 산업이 활성화될 것"이라며 "정부도 '디지털 정부' 구축과 디지털미디어 활성화 전략을 지난 가을부터 대대적으로 준비했다. 한두 달 후 결과가 국가전략 형태로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보좌관은 차량 공유 서비스 '타다'를 둘러싼 사회 갈등에 대해 "남은 말을 듣지 않는 것이 아니라 남의 말을 잘 듣고, 설득하기도 하고 설득 당할 수도 있는 그런 사회가 됐으면 참 좋겠다. 기술 분야에서는 더욱 그렇다"고 말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