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어닝 서프라이즈' 삼성폰 영업익 2.9조…혁신이 通했다(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1일 삼성전자 3분기 실적발표

삼성전자가 20일 '갤럭시노트10' 국내 사전 판매량이 지난 17일 기준 100만대를 넘겼다고 밝혔다. 최종 사전 판매 물량은 130만대 이상으로 추정된다. 이는 전작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이날 한 시민이 서울 강남구 삼성전자 딜라이트샵을 찾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삼성전자가 20일 '갤럭시노트10' 국내 사전 판매량이 지난 17일 기준 100만대를 넘겼다고 밝혔다. 최종 사전 판매 물량은 130만대 이상으로 추정된다. 이는 전작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이날 한 시민이 서울 강남구 삼성전자 딜라이트샵을 찾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이끄는 IM부문이 3분기 프리미엄폰 '갤럭시노트10'과 중저가폰 '갤럭시A 시리즈'의 고른 활약에 힘입어 3조원에 육박하는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전분기 영업이익은 물론 증권업계의 예상치도 모두 뛰어넘은 '어닝 서프라이즈'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침체기에도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한 삼성전자의 노력이 빛을 발하는 모양새다.

◆3분기 IM부문 매출 29조2500억원, 영업이익 2조9200억원

삼성전자는 3분기 매출 62조원·영업이익 7조7800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이 중 스마트폰과 네트워크 사업을 이끄는 IM부문은 매출 29조2500억원, 영업이익 2조9200억원을 차지했다.


영업이익의 경우 2018년 1분기 이후 6분기 만의 최고치다. '어닝 쇼크'였던 전분기 1조5600억원에서 무려 1조3600억원 증가한 수치다. 전년 동기 2조2200억원과 비교해도 7000억원 이상 늘어났다. 2조원 초·중반대의 증권업계 예상치를 뒤엎은 성과이기도 하다. 그야말로 어닝 서프라이즈다.

◆"갤럭시노트10과 갤럭시A 시리즈의 고른 활약"

삼성전자는 "하반기 프리미엄폰 '갤럭시노트10'과 중저가폰 '갤럭시A 시리즈'의 판매 호조, 중저가 라인업 전환 비용 감소에 따른 수익성 개선으로 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고 분석했다.

특히 갤럭시노트10의 경우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이 크게 호평 받으며 큰 인기를 끌었다. 노트 시리즈 최초로 일반형과 고급형으로 나누어 출시한 전략 역시 손이 작은 여성 소비자를 사로잡는 데 적중했다. KB증권은 "갤럭시노트10은 국내에서 역대 최단 기간 내 100만대를 출하하는 등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다"며 "올해 전작 갤럭시노트9 대비 11% 증가한 1050만대가 출하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분석했다.


특히 갤럭시노트10은 폴더블폰 '갤럭시 폴드'를 제외한 삼성전자 스마트폰 중 가장 비싸다. 국내 기준 124만8500~149만6000원이다. 이에 갤럭시노트10의 호조는 평균판매가격까지 끌어올렸다.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갤럭시노트10 출시 이후 1000달러 이상 초고가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이 70%까지 올라갔다.


또 갤럭시노트10이 출시된 지난 8월 삼성전자는 조사 대상 90여개국 중 60여개국에서 전년 대비 점유율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국 제재 전 화웨이가 강세를 보이던 독일, 네덜란드, 스웨덴 등 유럽 주요 국가와 페루, 브라질 등 중남미 국가에서 점유율이 크게 상승했다. 중동, 서남아, 동남아, 한국, 일본 시장에서도 점유율이 올랐다.

갤럭시A 시리즈의 꾸준함도 긍정적 영향력을 발휘했다. 갤럭시A 시리즈는 구글의 결별 선언으로 위기에 봉착한 화웨이폰을 대체하며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화웨이는 미국 제재가 시작되기 전 유럽에서 연일 최고 점유율을 경신한 바 있다.


이윤정 카운터포인트 리서치 애널리스트는 "갤럭시노트10의 성공적인 출시로 전작보다 판매가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화웨이 제재에 따른 반사수혜와 A시리즈 등 중저가 제품 전략이 글로벌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먹혔다"고 분석했다.


'어닝 서프라이즈' 삼성폰 영업익 2.9조…혁신이 通했다(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4분기 수요 둔화 지속…연말 마케팅 비용 증대로 실적 하락 예상

4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연말 성수기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수요 둔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A 시리즈의 경우 신모델 출시 등 견조한 판매를 지속할 예정이나 전체 판매 감소와 성수기 마케팅 비용 증가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2020년에는 글로벌 5G폰 시장이 본격 개화한다. 삼성전자는 5G 수요 성장에 적극 대응하고, 프리미엄폰부터 중저가폰까지 전 제품의 경쟁력을 강화해 판매 확대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프리미엄폰은 폴더블폰 등을 통해 판매를 확대하고 중저가폰은 수익성을 개선해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네트워크 사업의 경우 해외 5G 확산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내 5G 전국망 확산에 지속 대응하고, 미국·일본 등 해외 5G 사업도 적극 확대할 예정이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