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국방차관보 "韓 지소미아 종료 재고하길…사전 통보 없었다"(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랜들 슈라이버 미국 국방부 인도ㆍ태평양안보 차관보가 한일 군사정보포괄보호협정(GSOMIA) 종료 결정을 한 한국 정부에 "재고를 바란다"며 철회를 촉구했다고 28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 슈라이버 차관보는 한국 정부로부터 GSOMIA 종료 결정에 대해 사전에 구체적인 내용을 통보 받지 못했다도 미국이 한국과 중요한 동맹 관계에 있다는 점을 확실히 했다.


니혼게이자이는 전날 슈라이버 차관보가 워싱턴DC에서 단독 인터뷰에 응했다면서 그가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슈라이버 차관보는 한일 관계 긴장이 지속되면서 그로 인한 이익은 중국과 북한, 러시아가 얻고 있다면서 한일 관계의 조기 개선 필요성을 강조했다.

슈라이버 차관보는 한국 정부가 GSOMIA 종료 결정을 한 것에 대해 우려와 실망감을 여러차례 드러냈다고 니혼게이자이는 전했다. 그는 "문재인 정권의 결정에 대해 우려하고 실망한다. 북한의 당면한 위협과 중국을 둘러싼 보다 장기적인 문제 등 안보 환경을 고려하면 3국간 협력은 계속되어야 한다"면서 "상호 방위·안보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문 정부가 결정을 재고하면 가장 유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같은 발언은 앞서 미 고위 당국자가 한국 정부에 "GSOMIA 종료 시점인 11월 이전까지 생각을 바꾸길 바란다. 돌아가려면 할일이 많을 것으로 본다"고 발언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모건 오테이거스 미 국무부 대변인도 지난 25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한국 정부의 GSOMIA 종료 결정에 대해 깊이 실망하고 우려하고 있으며 이는 한국을 방어하는 것을 더욱 복잡하게 하고 미군에 대한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슈라이버 차관보는 최종 판단은 주권국가의 결정이라면서 한국에 맡긴다면서도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이 결정이 가져올 부정적 측면과 위험 등을 지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에 기대하는 것으로는 "계속 안보 환경에 관한 정보 교환을 하고 3개국의 군사 협력을 강화하고 협력 체제를 발전 시켜나가야 한다.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마음으로 GSOMIA와 관련한 결정을 둘러싼 차이를 관리해야한다"고 언급했다.

니혼게이자이는 한국 정부가 GSOMIA 종료 결정을 하는 과정에 대해 슈라이버 차관보가 불만을 토로했다고 보도했다. 그는 "구체적인 결정에 대한 사전 통보가 없었다"면서 "결정이 발표된 시점에서 우리는 (연장 여부를) 아직 검토중이라고 이해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미국 정부가 한국 정부의 GSOMIA 종료 결정을 사전에 인지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다만 슈라이버 차관보는 한미 동맹에 대해서는 "미국은 한국과 중요한 동맹 관계이며 북한 문제에 중점을 두고 있다"면서 동맹 관계는 계속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안보 관계 협력은 정치적 이견과 분리될 것을 희망한다"면서 "북한과 중국을 둘러싸고 우리가 공유하는 국익과 우려를 감안하면 협력할 수밖에 없는 안보 환경에 있다고 인식해야한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이에 대한 우려를 공유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우리는 국방부로서 종료 결정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이나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독자적인 관계를 갖고 있으며 대통령이 원하면 문제 제기를 할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슈라이버 차관보는 GSOMIA가 종료되더라도 미국이 중재자가 되어 한ㆍ미ㆍ일 정보 공유는 지속할 수 있다면서도 다만 "(작업 과정이) 복잡하고 속도가 느려질 것"이라고 아쉬움을 표했다. 특히 "미국과 별로 관계 없는 한국과 일본에 직접 영향을 주는 문제도 생각할 수 있다"면서 미국의 중재가 없는 경우 한일간 정보 공유 합의가 없는 상황이 될수도 있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슈라이버 차관보는 "최근 북한의 잇딴 단거리 미사일 발사를 언급하면서 "현재 안보 환경에서는 최적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정치적인 수단으로 뿐만 아니라 능력 향상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북한 이외에도 중국, 러시아의 위협이 증가하면서 동북아시아에서 한ㆍ미ㆍ일의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아울러 슈라이버 차관보는 미국의 지상 발사형 중거리 순항 미사일 배치 지역 후보로 일본이 포함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만약 그런 선택사항(미사일 배치)을 본격적으로 검토할 경우 일본이나 타국과 협의할 여지가 크다"고 답했다. 주일미군 주둔 경비 분담과 관련해서는 "글로벌 정책으로 트럼프 대통령은 더 큰 부담을 공유하라고 요구하고 있다"면서 일본에 경비 증액을 요구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방위비 분담 관련 미ㆍ일 협정은 2021년 3월에 종료된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