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이상민 의원 "日 경제침략 대응, 대학-출연연 생태계 강화해야"

최종수정 2019.08.14 16:56 기사입력 2019.08.14 16:56

댓글쓰기

이상민 의원 "日 경제침략 대응, 대학-출연연 생태계 강화해야"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이상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과학기술특별위원장 겸 정보통신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일본경제침략과 관련해, 출연연과 연구 협업의 생태계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대학의 역할이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이상민 의원은 14일 오전 11시 대전 충남대 리더스룸에서 ‘일본경제침략 대책마련을 대전충남지역 대학총장 2차 긴급간담회’에서 "일본 경제 침략에 단기적으로 대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장기적 전략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의원은 특히 “이번 일본경제침략의 위기를 대한민국 혁신의 기회로 만들 수 있도록 대한민국 과기계와 교육계가 대전에서 똘똘 뭉쳐서 대책을 마련해주시면 국회에서 물심양면으로 돕겠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대전 소재의 정부 출연연구기관과 대학들을 중심으로 가칭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대학·출연연 협업모델’을 만들고 이를 전국적으로 확산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실제 최근 일본정부의 백색국가 배제 등 수출규제 및 보복조치에 따라 소재부품 장비분야 뿐 아니라 모든 과학기술 분야에서 기술자립과 특정국가 의존도를 낮춰야하는 상황에서 기업·출연연·대학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이날 대전충남지역대학총장 2차 긴급간담회에는 충남대 오덕성 총장 외 배재대, 대덕대, 목원대, UST, 건양대, 대전대, 대전과학기술대, 한남대, 한밭대, 우송대 등 10개 대학이 함께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지금 쓰는 번호 좋은 번호일까?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