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72년만에 신원 확인된 윤의생 일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72년만에 신원 확인된 윤의생 일병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군사전문기자]6·25전쟁 중 전사한 고(故) 윤의생 일병 신원이 72년만에 확인됐다.


11일 국방부에 따르면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이하 국유단)은 강원도 화천군 서오지리에서 발굴된 유해의 신원을 윤 일병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윤 일병의 '호국의 영웅 귀환 행사'(신원확인 통보)는 오는 18일 문경에 있는 고인 생가에서 있을 예정이다.


고인은 1932년 1월 15일 경북 문경시 영순면에서 3남 3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마을 주민들은 그를 '재주가 있고 신체 건장했던 청년'으로 기억한다.


그는 전쟁이 발발해 북한군이 내려온다는 소식에 "여기에 있다가 북한군이 될 수는 없다"며 북한군 보복 행위를 우려해 집에 있던 본인 사진과 소지품을 모두 소각한 뒤 1950년 8월 대구훈련소로 입대했다.


참전한 고인은 인천상륙작전 이후 중부지역의 38도선 돌파 및 진격 작전이었던 1950년 10월 5∼8일 춘천-화천 진격전에서 임무 수행 중 전사했다. 그의 유해는 12년 전인 2010년 5월 국유단과 육군 27사단 78연대 장병들이 함께 찾아냈다. 발굴 당시 유해는 교통호에서 처음 식별됐고 다리뼈 일부와 고인의 것으로 추정되는 유품 일부가 함께 나왔다. 하지만 유해와 일치하는 유가족 유전자 시료가 없었고 유품에서도 신원 특정은 어려웠다고 한다.

발굴 후 10년이 지난 2020년 6월, 문경시 보건소 직원은 윤정수 씨라는 사람이 6·25전쟁 전사자 유가족인 것을 알게 돼 그에게 유전자 시료 채취를 권유했고, 이후 윤 일병이 그의 형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동생 윤정수 씨는 "북한군에 안 가려고 국군으로 입대한 진정하고 참된 애국자였던 형님이기에 꼭 찾고 싶었다"며 "형님 생가이자 어릴 때 오르며 놀던 소나무가 있는 집에서 신원확인 통보 행사를 간소하게 하고 싶다"는 소회를 말했다.


전사자 유가족 유전자 시료 채취는 국유단 전화(☎ 1577-5625)나 보건소, 보훈병원, 군 병원 등에 문의하면 된다. 6·25 전사자 유해 발굴 사업은 2000년 4월 시작해 지금까지 유해 194구의 신원이 확인됐다.




양낙규 군사전문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