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마철 골프 "해피 라운드는 이렇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번 주 장마시작, 그립 관리 퍼스트, 굴리기 보다 띄우기, 퍼팅은 강하게

장마철 라운드는 무엇보다 그립 관리가 우선이다.

장마철 라운드는 무엇보다 그립 관리가 우선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우래 기자] 주말 골퍼에게 반갑지 않은 소식이다.


장마전선이 올라온다는 뉴스다. 이번 주부터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는다는 예보가 나왔다. 당분간은 '비와의 전쟁'이다. 비가 오락가락하는 가운데 라운드를 해야한다. 이 경우 아마추어골퍼들은 정신이 없다. 이것저것 챙겨야 할 것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려운 악조건 속에서도 평소 스코어를 내는 골퍼들이 있다. 우중 라운드에서 좋은 성적을 적어낼 수 있는 비결이다.

그립 관리가 우선이다. 갑자기 비가 쏟아지면 그립을 놓치기 쉽다. 손과 그립이 젖은 상태에서는 정상적인 스윙이 어렵다. 마른 수건으로 자주 손과 그립을 닦아야 한다. 평소보다 여분의 장갑을 확보한다. 자주 장갑을 교체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한다. 양피는 수분에 약하다. 합성피 장갑이 더 좋다. 스윙을 한 뒤 장갑을 호주머니에 넣지 말고 우산 안쪽에 걸어둔다. 마르는 효과가 있다.


비옷과 수건, 양말, 옷, 신발 등도 더 챙긴다. 비를 많이 맞았다면 전반을 마친 뒤 갈아입는 지혜도 필요하다. 해가 없어도 피부는 탄다. 라운드를 시작하기 전에 얼굴과 목, 귀, 팔에 자외선 차단용 크림을 충분히 발라준다. 선블럭 효과는 라운드 내내 지속되지 않는다. 9개 홀을 마치면 다시 한 번 발라준다. 비가 오면 공의 런이 없어진다. 드라이브 샷을 할 때 티를 평소보다 조금 높게 꽂는다.


탄도를 높여 런보다는 캐리를 늘린다. 고탄도 샷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어드레스 시 체중을 오른쪽에 더 많이 둔다. 머리도 공보다 오른쪽에 놓은 상태에서 올려치는 스윙을 한다. 아이언의 경우 평소보다 한 두 클럽 더 긴 채를 선택한다. 날씨가 좋은 날 9번 아이언을 잡았다면 장마철은 8~7번 아이언을 꺼낸다. 그립을 약간 짧게 잡고 풀스윙보다는 3/4 스윙으로 임팩트에 집중한다.

그린이 젖었다면 경사를 덜 보고 평소 보다 강하게 스트로크를 한다.

그린이 젖었다면 경사를 덜 보고 평소 보다 강하게 스트로크를 한다.

원본보기 아이콘


박아치지 말고 걷어친다. 아이언 샷을 내려치면 헤드가 젖은 땅이나 잔디에 박힌다. 벙커 샷은 페이스를 스퀘어로 한 상태에서 공 뒤를 쳐줘야 한다. 티 샷과 퍼팅 전에 공을 잘 닦아 이물질이나 물기를 제거한다. 그린을 공략할 때 평소와 같은 러닝 어프로치로는 거리조절이 쉽지 않다. 좀 더 과감하게 공을 띄우는 피칭 샷으로 홀을 직접 공략해야 한다. 퍼팅은 과감하게 한다. 라인을 덜 보고 강한 스트로크를 한다.


폭우가 온다면 마음이 급해져 평소의 루틴을 생략하기 쉽다. 자신만의 프리샷 루틴을 지켜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장마철에도 성급함은 최대의 적이다. 물이 고여있거나 고인 물이 스탠스에 방해가 되면 '캐주얼 워터'로 간주돼 구제를 받을 수 있다. 캐주얼워터를 피한 지점에서 1클럽 길이 이내에 드롭하고 친다. 공이 지면에 박히면 집어올려 닦은 후 벌타없이 드롭하면 된다.


라운드를 마쳤다고 끝이 아니다. 빗 속에서 수고한 클럽을 '위로'해야 한다. 그립은 미지근한 물과 세제를 이용해 씻는다.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말끔하게 제거한 뒤 신문으로 말아서 세워둔다. 클럽 샤프트 내부에 녹이 슬지 않도록 유의한다. 젖은 캐디백도 마른 수건으로 닦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해 말린다. 우산이나 입었던 비옷 역시 잘 건조시킨다. 골프화는 물기를 없앤 후 속에 신문을 넣는다.






노우래 기자 golfm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