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필드의 마에스트로] 문경안 볼빅 회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산골프용품 산업 중흥의 기치를 내걸고 세계 '톱 5' 향해 '올인'

[필드의 마에스트로] 문경안 볼빅 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목표가 정해지면 무조건 올인한다"

국산골프볼 생산업체 ㈜볼빅을 인수한 문경안 회장(52ㆍ사진)의 경영철학은 한마디로 '일로매진(一路邁進)'이다. 골프사업에 진출해 처음 시작한 것도 그래서 '공격마케팅'이다. 문 회장은 "국산 골프볼이 품질에 비해 인지도가 낮은 것은 소극적인 마케팅 때문"이라며 KB스타투어 그랜드파이널에서는 "우리 골프볼로 우승하면 1억원의 보너스를 주겠다"고 '깜짝 선언'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골프대중화와 함께 세계 골프용품시장은 나날이 커가는데 이렇다 할 국산골프브랜드 하나 없다는 것은 자존심 상하는 일"이라는 문 회장은 "국산골프볼은 히든챔피언(미래의 세계 1위 품목)으로서 충분히 가치가 있다"면서 "적어도 3년 이내에 세계 '톱 5'에 오르겠다"고 야심찬 포부를 밝혔다. 문 회장을 만났다.

▲ '무역맨', 골프볼 사업에 뛰어들다= 문 회장은 ㈜선경에 입사해 무역업무를 하다가 98년 ㈜비엠스틸이라는 회사를 창업했다. 주로 철강을 수입하고, 유통하는 기업이다. 대학에서는 세무학을 전공했고, 홍익대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과정을 마쳤다. 사실 골프와는 거리가 먼 사업이력이다. 문 회장이 국산골프볼 생산업체를 인수한 이유부터 궁금했다.

비밀은 신원골프장에 있었다. 문 회장은 "이동주 전 사장과 친분을 쌓다가 우연히 볼빅이라는 회사에 대해 알게 됐다"면서 "골프를 워낙 좋아하는데다가 예전부터 제조업을 해보고 싶은 생각이 있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문 회장은 바로 이 골프장에서 아마추어골퍼라면 누구나 한번쯤 꿈꾼다는 '클럽챔피언'을 지냈다.
문 회장은 "막상 사업을 검토하다보니 이미 엄청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었다"면서 "효과적인 마케팅만 가세하면 빠른 시일 내에 승부를 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문 회장이 지난주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투어에서 무려 3억원 짜리 특급이벤트를 펼친 자신감이 여기서 출발했다.

[필드의 마에스트로] 문경안 볼빅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 클럽챔피언 등극의 비결은 '오기'= '클럽챔피언'이라는 말에 귀가 솔깃해 '고수'가 되는 비결을 물었다. "부단한 연습이라는 당연한 대답이 돌아왔다. 92년 골프에 입문한 문 회장은 8개월만에 싱글핸디캐퍼가 됐고, 2006년에는 신원골프장의 클럽챔피언에 올랐다. 베스트스코어는 무려 4언더파 68타다. 홀인원은 인연이 없었지만 이글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문 회장은 "사업상 처음 라운드에 나섰는데 100개를 훌쩍 넘겨버리고 나니 얼굴이 후끈 달아올랐다"면서 "오기가 발동해 다음날 새벽부터 5시에 일어나 매일 2시간씩 연습하고 출근하는 일정이 반복됐다"고 했다. 연습은 물론 점심과 저녁 등 틈만 나면 계속돼 적어도 하루에 5시간씩은 연습장에서 살았다. 문 회장은 "그 때는 정말 연습이 생활의 전부였다"고 회상했다.

문 회장은 "골프는 숏게임이 스코어를 좌우하고, 그 토대는 연습"이라면서 "골프를 잘치고 싶다면 무엇보다 숏게임을 완전정복하는데 공을 들여야 한다"고 주말골퍼들에게 주문했다. "초ㆍ중급자는 1개의 웨지로 스윙크기를 조절하는 것이 낫다는 코치들의 논리는 잘못된 것"이라는 문 회장은 "오히려 여러 개의 웨지로 상황에 맞는 숏게임을 구사하는 쪽이 승산이 있다"고 덧붙였다.

▲ 국산골프용품산업 중흥의 기치를 내걸고= 문 회장은 요즈음 무역사업은 뒷전으로 미루고, 아예 ㈜볼빅의 성남사무실로 출근한다. 자신의 사업 성패와 함께 '국산골프용품산업 중흥'이라는 사명감도 더했다. 문 회장은 "최근 출시한 4피스볼의 로봇테스트 결과 외국 유명브랜드에 비해 비거리나 스핀력 등에서 전혀 손색이 없다는 결론을 얻었다"며 강한 자신감도 보였다.

문 회장은 "골프볼 시장은 이제 '프리미엄 시장'이 대세"라면서 "지속적인 R&D 투자로 기술력을 더욱 끌어올리는 한편 디자인 등 미시적인 부분까지 획기적으로 개선한다"는 전략도 수립했다. 문 회장은 실제 2피스 컬러볼 등 저가볼의 생산라인을 중단하는 동시에 새로 출시된 볼빅비스타의 포장을 직접 고안하는 등 일선에서 사업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매주 목요일 외부강사를 초청해 직원들을 위한 강연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모든 직원들에게 골프를 배우라는 엄명(?)도 내려졌다. "특급대우는 물론 지속적인 교육으로 끊임없는 동기부여를 해야 직원들에게 날개를 달아줄 수 있고, 이는 곧 회사 전체가 성장하는 동력이 된다"는 지론 때문이다.

"올 겨울에는 유망주들을 주축으로 골프단도 구성하겠다"는 문 회장은 "국산골프용품산업의 발전은 고용 창출과 이익의 사회 환원 등 국내산업 전체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면서 정부의 지대한 관심과 지원도 촉구했다. 문 회장이 세계 골프볼시장의 '톱 5'라는 1차 목표를 향해 '무한질주'를 시작했다.



성남= 김현준 골프전문기자 golf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