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닥터송의 골프클리닉] 허리아픈 환자는 "이렇게 골프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0대인 Y씨는 2년 전부터 골프를 치고 나면 조금씩 허리가 아프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운동 때문에 생긴 통증으로 생각하면서 참다가 통증이 심해져 결국 병원을 찾았습니다. 엑스레이 상 관절염 초기 소견과 오랫동안 누적된 허리 주위의 긴장과 허리 근육 약화로 인한 통증으로 진단됐습니다. Y씨에게 허리 근육을 강화하는 등 생활 습관을 고치라고 처방했더니 "알아서 하겠다"고 문을 나섭니다. 하지만 2주 뒤 다시 아픈 허리를 부여잡고 내원했습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는 요즈음은 대다수 환자들 역시 자신의 허리 부상에 대해 비교적 정확한 지식과 주의사항까지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힘든 게 '지키기'입니다. 먼저 우선 자신의 몸 상태를 정확하게 아는 게 중요합니다. 통증이 반복되면 일단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는 게 바람직합니다. 통증이나 증상에 따라 치료법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목이나 허리 통증으로 고생하고 질환이 있는 경우는 남들과 똑같은 방법으로 운동하지 말아야 합니다. 허리에 무리가 덜 가는 스윙을 선택하고, 비거리에 너무 욕심을 내는 것도 무리수지요. 비거리를 늘리는 방법도 다릅니다. 강력한 몸통 회전보다는 근력을 증강시키는 쪽을 선택해야 합니다.

잘못된 스윙은 정상 스윙보다 허리에 50% 이상의 압력을 가하므로 스윙이 안 좋은 골퍼는 레슨부터 받아야 합니다. 담배도 요통을 악화시키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능하면 끊어야 합니다. 라운드 전후에는 남들이 보기에 지나칠 정도의 충분한 스트레칭도 필수입니다.
플레이 요령도 있습니다. 티를 꽂거나 홀에서 공을 꺼낼 때 허리를 숙이기보다는 무릎을 구부립니다. 장거리 운전 중에는 도중에 허리 스트레칭을 해줘야 합니다. 무엇보다 평소에도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병은 한 순간에 발병되거나 치료되지 않습니다. 현재 몸 상태가 좋다고 과신해도 안 되고, 몸이 아프다고 조바심을 낼 필요도 없습니다.



송태식 웰정형외과원장(www.wellclinic.ne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