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요리수다] 추억을 더해 맛이 더해진 병어양념구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요리수다] 추억을 더해 맛이 더해진 병어양념구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엄마는 꿈이 뭐였어?

꿈? 글쎄~ 뭐였더라??


아이가 묻는데 명확히 대답하지 못했다. 아이들에게 꿈이 무엇이냐고 묻는건 당연한데 어른들한테 꿈을 묻는건 어쩐지 어색한 일이다. 어른은 꿈을 이루어낸 사람일까?

직업을 갖는 것이 꿈을 이루는 것은 아닌데 어릴적 꿈에 대해 생각해보면 꿈은 직업을 정하는것과 많은 연관성을 가졌다. 나의 어릴적꿈은 아마도 선생님이었던 것 같다. 부모님이 선생님이란 직업이 안정적이다라는 말씀을 하시니 그 직업이 꿈이 되었던건 아닐까? 추측해 본다.


요리를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으니 꿈을 비슷하게 이루었다고 보면 될까?


어릴적 학교가 끝나고 집에 돌아와서 티비앞을 지키게 만드는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오늘의 요리’이다. 이종임, 한복선 선생님이 요리를 가르쳐 주는 프로그램이었다. 메모장을 꺼내어 꼼꼼하게 적기까지 했으니 어릴적부터 요리하는일에 관심이 있기는 했나보다.

짐정리를 하다 우연히 찾은 메모장에 병어손질법이 자세히 적여있다. 그림으로 그러가면서 지느러미 자르고 토막내고 양념하고 요리해서 접시에 담기까지


오늘의 요리는 병어가 주재료가 될만큼 그 시절에 병어는 밥상에 자주 오르는 생선이었다.


납작한 병어는 은빛과 청색빛을 묘하게 띄면서 날렵합고 세련된 모양새가 비린내도 나지 않을 것 같은 생선이다. 뼈째 얇게 썰어 병어회, 양념장 발라 구운 병어구이, 얇게 썬 무를 깔고 병어조림, 병어찜까지 자주 밥상에 오르는 대표 흰살생선이었다.

병어는 살이 연하고 껍질이 얇고 지방이 적어 맛이 담백하고 비린내가 나지 않는 생선으로 뼈에서 살을 살살 발라서 먹으면 그 맛이 아주 달큰하다.


마트에 나가니 오랫만에 싱싱한 병어가 눈에 띄인다. 메모장에 적혀있던 병어손질법은 이제 필요없이 깨끗하게 병어가 손질되어 있다. 오늘의 요리는 양념장을 발라 구운 병어구이를 준비해본다. 음식은 추억을 더할 때 그 맛이 더해진다.



글=요리연구가 이미경(http://blog.naver.com/poutian), 사진=네츄르먼트 제공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