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공재건축 활성화되나… "용적률 258%p↑, 분담금 74%↓"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공재건축 사전 컨설팅 결과 7곳 발표
평균 용적률 182%p↑, 가구 수 58%↑, 분담금 37%↓

다만 1000가구 이상 대단지는 대상에 없어
'모의' 분석 따르면 사업성 최대 27%p↑

서울의 한 재건축 단지에서 공사가 이뤄지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서울의 한 재건축 단지에서 공사가 이뤄지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공공재건축 사업의 실제 효과가 윤곽을 드러냈다. 용적률과 주택 공급 수는 크게 늘어난 데 비해 조합원 분담금은 줄어들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성 역시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한국부동산원이 공동 운영하는 공공정비 통합지원센터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공재건축 사전컨설팅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이번 사전컨설팅에 참여한 단지는 총 7곳이다. ▲서초구 신반포19차 ▲중랑구 망우1구역 ▲광진구 중곡아파트 ▲영등포구 신길13구역 ▲관악구 미성건영 ▲용산구 강변·강서 등이다. 1곳은 비공개를 요청했다. 통합지원센터는 15일 결과를 조합 등에 회신할 예정이다.


공공재건축은 지난해 8·4 부동산 대책(서울권역 주택공급방안)에 따라 추진되고 있는 사업이다. 공공이 재건축에 참여해 용도지역 상향, 절차 지원 등 공적 지원을 부여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전컨설팅은 공공재건축 참여 활성화를 위해 지난 9월부터 진행됐다. 총 15개 단지가 컨설팅을 신청했지만 강남구 은마(4424가구),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3930가구), 동대문구 청량리미주(1089가구) 등 대형 단지들이 대거 컨설팅 참여를 철회한 가운데 안전진단 미통과 등 재건축 추진여건을 만족하지 못한 단지까지 제외하고 총 7곳이 이번 컨설팅 결과를 받게 됐다.

공공재건축 개별단지 사전컨설팅 결과 (제공=공공재건축 통합지원센터)

공공재건축 개별단지 사전컨설팅 결과 (제공=공공재건축 통합지원센터)

원본보기 아이콘

사전컨설팅 결과 7개 단지 모두 종상향이 이뤄졌다. 2종일반주거지역의 경우 3종일반주거지역으로, 3종일반주거지역은 준주거지역으로 용도지역 상향을 허용했다. 그 결과 용적률은 현행 대비 평균 182%포인트, 조합 단독 재건축 계획 대비로는 평균 96%포인트가 늘어나게 됐다. 이 중 B단지는 공공재건축을 할 경우 단독 진행 시보다 용적률이 무려 258%포인트 늘어났다.


이에 따른 가구 수도 크게 늘어났다. 준주거지역 내 비주거시설 비율 완화(10%→5%)까지 적용하면 현행 대비 평균 58%, 조합 단독 재건축 계획 대비 평균 19% 늘어났다. 용적률이 가장 많이 늘어난 B단지는 가구 수 역시 98%나 증가했다.


규제 완화 효과에 힘입어 사업성도 개선될 것으로 통합지원센터는 분석했다. 공공재건축을 할 경우 기부임대와 기부분양이 늘어나지만 일반분양의 절대 공급량이 늘어나는 만큼 분양 수입이 크게 늘어 조합원 분담금 역시 기존 계획 대비 평균 37% 줄었다. 이 역시 가장 많이 늘어나는 단지의 경우 74%까지 분담금이 줄었다.


1000가구 이상 대단지 공공재건축 모의분석 결과 (제공=공공재건축 통합지원센터)

1000가구 이상 대단지 공공재건축 모의분석 결과 (제공=공공재건축 통합지원센터)

원본보기 아이콘

통합지원센터는 1000가구 이상 대단지 아파트들이 일제히 신청을 하지 않거나 철회하면서 1000가구 이상 대단지에 대한 모의 분석 결과도 별도로 공개했다. 기존 1000가구 규모, 용도지역은 3종주거에서 준주거로 상향, 기부채납 50%를 가정하고 이뤄진 이번 분석에서 공공재건축 시 사업성이 상당히 개선될 것으로 나타났다.


3.3㎡당 평균 분양가 4500만원을 가정하고 계산할 경우 기존 용적률 300%하에서는 1410가구(▲조합분 1000가구 ▲일반분양 250가구 ▲임대 160가구)였던 공급 예정 물량은 용적률 400% 가정 시 1800가구, 500% 가정 시 2240가구까지 늘어났다. 500%에서는 임대 400가구, 공공분양 330가구로 기부분이 최대 33%까지 늘어나지만 일반분양분 역시 510가구로 2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 따른 추정비례율도 기존 84.9%에서 112.1%로 27.2%포인트 상승했다. 비례율은 정비사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률을 뜻하는 지표로 100%를 넘어설수록 사업성이 있는 것으로 통상 받아들여진다. 용적률 400% 적용시 97.7%의 비례율이 예상됐다.


특히 이러한 개선 효과는 분양가와 관계없이 공공재건축에 따른 용적률 상향 효과에 크게 힘입을 것으로 분석됐다. 3.3㎡당 평균 분양가가 2500만원으로 크게 낮아지더라도 이때에도 용적률 400%는 89.5%, 용적률 500%는 101.5%의 비례율이 추정됐다.


통합지원센터는 특히 용적률 증가 규모와 사업성 개선 효과가 정비례하는만큼 현행 용도지역이 2종주거지역인 때보다 준주거지역으로 종상향이 가능한 3종주거지역이 공공재건축으로 인한 주민 부담 저감 효과가 큰 것으로 분석했다.


공공재건축 활성화되나… "용적률 258%p↑, 분담금 74%↓" 원본보기 아이콘

통합지원센터는 이번 사전컨설팅 결과를 각 조합에 회신하면서 설명회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상황을 감안해 필요 시 소규모 또는 비대면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이후 올해 1분기 안으로 조합 등에서 토지등소유자의 10% 이상 동의를 첨부해 선도사업 후보지 지정을 신청하는 경우 선도사업 후보지로 선정할 예정이다. 선도사업 후보지지로 선정될 경우 컨설팅에서 제시한 개략 정비계획 및 건축계획을 바탕으로 통합지원센터에서 구체적인 정비계획(안) 마련 등 심층컨설팅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이후 최종적으로 공공시행자 지정을 위한 주민동의율이 확보될 경우 조합과 LH, SH가 사업시행 약정을 맺어 공공재건축 선도사업지로 최종 확정된다.


통합지원센터는 더 많은 단지들이 공공재건축 추진 여부를 검토할 수 있도록 다음달부터 공공재건축 2차 사전 컨설팅 공모를 시행할 계획이다.


통합지원센터 관계자는 "이번 사전컨설팅 결과는 국토교통부, 서울시와 논의를 거쳐 마련된 것에 의미가 크다"며 "추후 선도사업으로 확정될 수 있도록 주민들과 긴밀히 협의하는 한편, 공공시행자의 전문성과 행정기관의 협조를 바탕으로 사업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여 주택 공급 효과를 조속히 창출토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