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은 "아르헨 실제 채무불이행 선언시, 글로벌 투자 심리 약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미 및 아시아 등 영향은 제한적"

한은 "아르헨 실제 채무불이행 선언시, 글로벌 투자 심리 약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한국은행은 노딜 브렉시트 우려, 미중간 무역분쟁, 홍콩 민주화 시위 등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아르헨티나가 실제 채무불이행 선언시 글로벌 투자자들의 투자심리를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하지만 남미 및 아시아 등 여타 신흥국 금융시장에 미친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한은은 25일 '해외경제포커스'를 통해 아르헨티나는 지난 11일(현지시간) 대통령 예비선거 결과 발표 직후 통화가치와 금융자산 가격이 급락하고, 국가채무불이행 위험이 급등하는 등 금융시장 불안이 고조됐다고 밝혔다. 선거결과 발표 이후 현재(8월 21일 기준)까지 아르헨티나 페소화 가치는 17% 절하되고, 메르발(Merval) 지수도 39%하락했다.

국채금리(5년물 기준)는 20.95% 포인트 상승했다. 국가채무 불이행위험을 나타내는 CDS프리미엄(국채 5년물 기준)도 1766bp(1bp=0.01%)상승했다.


국제신용평가기관인 피치(Fitch)와 S&P는 지난 16일 아르헨티나의 국가신용등급을 B에서 각각 CCC와 B-로 하향조정했다.


지난 11일 대통령 예비선거 결과 페로니스트(peronist) 성향의 야당 후보의 집권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경제정책 기조 변화 가능성 및 국가 채무불이행에 대한 우려가 고조됐다. 2015년에 집권한 마크리(Macri) 대통령은 긴축 재정 및 통화 정책, 금융 및 외환시장 자유화 등을 통해 물가안정, 재정건정성 확보 및 국가신인도 제고를 도모하였으나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특히 지난해 IMF 구제금융 조건으로 재정 및 통화 긴축기조가 강화되면서 경제상황이 더욱 악화됐다. 무역 및 재정 수지 적자 지속, 높은 인플레이션 등 취약한 경제펀더멘털과 미 연준의 금리인상 기조가 맞물리면서 지난해 대규모 자본유출이 발생했으며,아르헨티나 정부는 외환유동성 확보를 위해 570억달러 규모의 국제통화기금(IMF)에 구제금융을 신청했다.


IMF는 구제금융 조건으로 재정적자 축소, 물가목표치 현실화 및 중앙은행의 독립성 강화를 요구하였으며, 이에 현 정부는 수출관세 부과, 공공요금 인상 및 공무원 감축 등 재정건전성 강화방안을 추진했다.


집권가능성이 높은 야당 후보측은 확장적 통화정책을 통한 페소화 절하, IMF 구제금융 상환조건 재협상, 디폴트 가능성 언급 등 현 정부 및 IMF와 상반되는 정책 추진을 계획하고 있어 국가채무불이행 가능성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가 고조되고있다.


아르헨티나는 1816년 독립 이후 11차례의 국가채무불이행 전력이 있는 데다 현 야당후보의 러닝메이트인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 전 대통령은 2014년 집권시 이미 채무불이행 선언을 한 바 있다.


국제금융시장에서는 이번 선거 결과로 향후 5년내 아르헨티나의 채무불이행 확률이 45%에서 75%로 크게 상승하였다고 평가했다. 아르헨티나 선거 결과 발표 이후, 남미 신흥국은 주가 및 통화가치 변동이 미미했으며 아시아 신흥국의 경우 주가 및 통화가치가 오히려 상승했다.


한은 보고서는 "향후 채무불이행 가능성은 높아졌으나 국제금융시장에서 차지하는 아르헨티나의 비중이 낮아 채무불이행시에도 충격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한다"며 "2001년 채무불이행 이후 아르헨티나의 국제채권시장에서의 비중은 지속적으로 감소해 현재 1% 미만이며 정부채권 비중도 5% 수준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다만 "노딜 브렉시트 우려, 미-중간 무역분쟁, 홍콩 등 지정학적 리스크 등으로 불확실성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실제 채무불이행 선언시 글로벌 투자자들의 투자심리를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