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헬기에 드론까지 방역 총동원…ASF와의 전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농림축산식품부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에 대응하기 위한 방역 작업 가상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선제적 대응을 위해 이제까지 진행된 돼지 살처분(수매 포함) 규모는 44만6520두에 달한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에 대응하기 위한 방역 작업 가상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선제적 대응을 위해 이제까지 진행된 돼지 살처분(수매 포함) 규모는 44만6520두에 달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세종=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여름철 농장단위 방역대책을 추진, 긴장의 고삐를 죈다. 예방적 살처분 및 긴급 수매를 전개하고 헬기 등 특수장비도 동원해 발생 초기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7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ASF 관련 야생멧돼지 양성개체는 지난 1월 83건에서 2월 143건, 3월 189건까지 증가했다가 4월 115건, 5월 46건, 6월 24건으로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치사율 100% 수준인 ASF는 지난해 9월16일 국내에서 처음 발생한 이래 주무부처의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조기 진압 단계에 있다는 평가다. 현재까지 선제적 대응을 위해 이제까지 진행된 살처분(수매 포함) 규모는 44만6520두에 달한다. 특히 국내 발생 23일만에 경기 북부지역 이외의 지역에 대한 추가 확산을 차단하는 성과를 거뒀다.

◆헬기에 드론까지 띄운다…가용자원 총동원= 그러나 ASF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양성개체는 감소 추세지만 봄철 출산기에 태어난 개체들의 활동기가 도래할 뿐 아니라 장마철 많은 비로 접경지역 하천을 통해 바이러스가 확산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특히 6월 중순부터 무리 생활로 인한 멧돼지간 전파와 주변 환경의 바이러스 오염으로 어린 멧돼지(연천, 1개월령, 7마리)에서 감염이 확인되고 있는 상황이다.


중수본은 매일 소독차량 1000대를 동원해 야생멧돼지 양성개체 발견지점 일대부터 차량ㆍ사람의 이동로, 농장 앞까지 바이러스 검출지역과 이동경로에 대한 집중 소독을 추진한다. 주변에 바이러스 잔존 가능성이 높은 야생멧돼지 양성개체 발견지점(655개소) 중 97개소는 차량을 투입하고, 차량 출입이 어려운 558개소는 인력을 투입해 소독중이다.


또한, 야생멧돼지 양성개체 발견지점(20개 읍면동) 주변에 농경지를 소유한 사람(약 1만3000명)이 거주하는 지역은 매일 방역차량 약 400대를 동원해 마을 도로 등을 중점 소독한다. 인력의 접근이 어려운 민간인 통제구역(DMS) 등은 헬기나 드론을 띄우는 등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소독작업을 하고 있다.

◆농가피해 최소화에도 주력= 중수본은 이와 함께 피해 농가에 대한 지원에도 주력하고 있다. 우선 살처분 보상금을 신속하게 확보해 2019년부터 지난 4월까지 721억원을 교부했다. 살처분 농가의 경영안정을 위해 생계안정자금을 기금으로 변경하고 13억원을 교부하고, 지난해 11월에는 감사원 사전 컨설팅을 활용해 ASF 피해농가에 대한 합리적인 보상 지급기준을 마련한 바 있다. 고시 개정 전 ASF 관련 살처분이 이루어진 농가들에 대해서도 변경된 지급기준으로 보상받을 수 있도록 개정사항을 반영하고 소급적용도 가능하도록 했다.


이 과정에서 중수본은 국무총리와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 등의 주재로 회의를 수시로 개최하고 일일 상황회의를 통해 방역대책을 개선해왔다. 현재까지 가축방역심의회 11회, 현장간담회 6회, 전문가회의 17회, 장차관 및 총리 현장방문 10회 등이 추진됐다. 양돈농가 차단방역수칙 배포나 양돈농가 종사 외국인근로자 대상 홍보 등 현장에서 실제 작동될 수 있는 분야를 선정해 집중적으로 관리하기도 했다.


농장주 및 농장 관리자가 스스로 방역수칙 이행상황을 점검할 수 있도록 '모바일 자가점검 웹(web)'도 이달 중 경기ㆍ강원 북부 양돈농장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이밖에 환경부, 국방부, 산림청, 농협 등 관계부처와 협업해 접경지역에 울타리를 설치하고 멧돼지 수색 및 포획 등 다양한 방역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박병홍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양돈농가의 자발적인 방역 노력들이 모여야 사육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재발을 방지할 수 있는 만큼, 농가에서 '바이러스의 최후 보루는 개별 농장'이라는 책임감을 갖고 방역시설 보완과 방역수칙 준수에 각별히 신경써 달라"고 당부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