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1년만에 최악의 실적"…한전, 지난해 1.4조원 영업적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파ㆍ폭염 줄어 냉난방 수요 감소…전기판매 9000억 감소
"탈석탄 정책으로 석탄이용률 하락…실적에 부정적 영향"
"탈원전과 무관, 지속가능한 요금체계 마련"…전기료 인상 압박↑

"11년만에 최악의 실적"…한전, 지난해 1.4조원 영업적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문채석 기자] 한국전력공사가 지난해 1조3566억원이라는 최악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미세먼지 저감대책에 따른 석탄 이용률 하락, 전기판매 수익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한전의 적자폭이 커지면서 향후 전기요금 인상 압박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한전은 28일 지난해 결산 실적(연결기준)을 발표, 1조3566억원의 영업손실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는 국제유가가 급등했던 2008년(2조7981억원) 이후 11년 만에 최대 규모다.

한전은 2011~2012년 이후 처음으로 2년 연속 적자를 기록했으며, 적자 폭도 전년 대비 1조1486억원이나 늘었다.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 대비 1조5348억원 감소한 59조928억원, 당기순손실은 1조500억원 늘어난 2조2245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전기판매 수익이 전년 대비 9030억원 감소한 점이 실적 악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한전은 한파ㆍ폭염일수가 줄면서 냉난방 수요가 감소했고, 2018년 평창올림픽 개최에 따른 기저효과가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폭염 일수는 13.8일로 2018년(31.5일)에 비해 큰 폭으로 줄었다. 이로 인해 전력판매량은 주택용 0.4%, 자영업자 등 일반용 0.6%, 교육용 1.3% 각각 감소했다. 전체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산업용 판매는 1.3% 감소했는데, 지난해 국내 제조업 둔화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11년만에 최악의 실적"…한전, 지난해 1.4조원 영업적자 원본보기 아이콘

미세먼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정부의 탈석탄 정책도 실적 악화 원인으로 꼽혔다. 한전은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노후발전소 가동중지, 겨울철 상한제약 확대 등이 영업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밝혔다. 석탄이용률은 2018년 74.7%에서 지난해 70.7%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무상할당량 축소, 배출권 가격 상승으로 발전사 온실가스 배출권 비용은 전년보다 7000억원 증가했다. 김병인 한전 재무처장은 "배출권 거래 비용은 4분기에 집중적으로 발생했다"며 "연간 할당량을 초과하는 시점부터 비용이 잡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전력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전력설비 투자로 인해 감가상각비, 수선유지비는 전년 대비 6000억원 증가했다고 밝혔다.

한편 2017년 말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본격화한 이후부터 한전의 실적은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이에 대해 김 재무처장은 "실적 악화와 탈원전은 무관하다"며 "지속가능한 요금체계 마련을 위해 합리적 제도 개선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전은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전기요금 체제 개편을 추진 중으로, 총선 이후 전기요금이 인상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김종갑 한전 사장은 앞서 "산업용 경부하 요금과 농업용 할인 요금 조정은 국회 여야 모두 공감대가 있기 때문에 가장 먼저 개편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세종=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