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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온라인 쇼핑 거래액 190조원 … 'e쿠폰' 시장도 5조원대 급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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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장기화로 비대면 거래 폭발적 증가
모바일 비중 72% 넘어 … 일년새 34% 신장

2021년 7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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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모바일을 통한 음식서비스 주문, e쿠폰 사용 등이 급증하면서 올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90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21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7월 국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6조199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9%(3조2328억원) 증가했다. 이는 지난 5월 거래액 16조1059억원은 물론 관련 통계를 집계한 2001년 이래 가장 큰 금액이다.

해마다 증가세를 보여온 온라인쇼핑 시장은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로 '비대면' 소비 트렌트가 확산되면서 더욱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작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월 12조원 규모였던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8월 13조원대를 넘어섰고, 11월에는 15조원, 올해 5월에는 16조원을 돌파했다. 올 들어 7월 말까지 누적 거래액은 108조784억원이다. 현재 추세대로라면 지난해 159조원 규모였던 온라인쇼핑 시장은 연말까지 최소 185조원을 넘어 19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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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 중에서도 모바일쇼핑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2018년 44조1090억원 규모였던 인터넷쇼핑 거래액이 2019년 49조2379억원, 2020년 51조1724억원으로 2년간 16.0% 증가하는 동안 모바일쇼핑은 69조2050억원에서 87조3639억원, 108조2659억원으로 56.4% 급증했다.

지난 7월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1조7139억원으로 전년 동월(8조7527억원) 대비 33.8% 증가했고,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 7월 67.5%에서 올해 7월엔 72.3%로 높아졌다.


한편, 온라인쇼핑 거래액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상품은 음식서비스다. 지난 7월 기준으로 음식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14.7%(2조3778억원), 금액 기준으로는 작년 7월(1조3786억원)에 비해 72.5% 신장했다.


바코드 형식의 상품권인 e쿠폰서비스 거래액도 올 7월에만 4864억원을 기록, 지난해에 비해 무려 44.5% 급증했다.


2018년 2조1085억원 수준이었던 e쿠폰서비스 시장은 지난해 4조2662억원으로 2년만에 2배 넘게 성장했다. 올해 들어서도 매달 거래액이 4000억원대를 웃돌며 올 연말까지 5조원 규모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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