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강에 ‘둥둥’ 뜨는 수영장 생긴다…문화·레저 합친 '아트피어' 조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한강 아트피어 조성 계획 발표
덴마크 하버배스 같은 부유식 수영장 포함
공연, 전시 관람할 수 있는 문화예술시설

서울 이촌한강공원에 강 위에서 수영하고 전시·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한강 아트피어'가 조성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9일(현지시간) 덴마크 코펜하겐 '해수풀장(하버배스)'을 방문해 이같이 밝혔다. 하버배스는 2003년 코펜하겐시가 직접 예산을 투입해 조성한 덴마크 최초의 부유식 공공수영장으로, 연평균 30만 명이 방문하는 관광명소다. 오 시장은 "한강에도 시민들이 강 위에서 안전하고 즐겁게 수영을 즐길 수 있는 부유식 수영장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노후한 거북선나루터에 부유식 수영장을 포함해 수상레저와 사계절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는 복합 공간 가칭 한강 아트피어를 조성할 계획이다. 아트피어는 전시·공연 등 사계절 즐길 수 있는 문화예술시설(art)과 수상레저기구·선박 계류시설(승·하선, 정박, 보관 시설)을 의미하는 피어(pier)를 결합한 명칭이다.

한강 아트피어 조감도

한강 아트피어 조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미 세계 유명 도시들은 인프라 건설보다는 연안 자연자원을 활용하는 방향으로 선회하는 추세다. 부유식 수영장의 경우 하버배스 외에도 프랑스 파리 센강의 ‘조세핀베이커풀’, 독일 베를린 슈프레강의 ‘바데시프’ 등이 있다.


이에 시는 유명 도시의 강·항구·해안 등에 설치된 부유식 수영장을 벤치마킹해, 한강 아트피어를 야외 수영장의 개방감과 한강에서 수영하는 듯한 이색 경험을 할 수 있는 관광명소로 만든다는 계획을 세웠다.


시는 이와 함께 한강 아트피어로 한강의 부족한 선박 공공 계류시설을 확충해 증가하는 수상레저 수요를 충족시킬 계획이다. 또 문화·예술·레저가 어우러진 복합 마리나시설을 조성해 다양한 매력의 한강을 사계절 즐길 수 있도록 설계할 방침이다.

아트피어는 연면적 5000㎡ 규모 수상 건축물을 비롯해 부유식 수영장 900㎡, 선박 계류시설(50선석), 공연장, 전시공간 등으로 이뤄진다. 부유식 수영장은 25m 레인, 어린이풀, 온수풀 등으로 구성된다.


한강 아트피어 조성비용은 약 300억원이다. 시는 올해 기본계획 및 타당성 조사를 실시한 후, 이르면 2025년 조성 공사에 착공해, 2026년 개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촌 한강 아트피어를 시작으로 한강 곳곳에 부유식 수영장과 요트, 패들보드, 수상스키 등 다양한 수상 체험활동을 즐길 수 있는 마리나 시설을 단계적으로 확충해 관광 명소화하고 시민들이 한강을 보다 친근하고 다채롭게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