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이낸스, FTX 인수 추진 하루 만에 철회…가상화폐 시장 대혼란(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유동성 위기에 처한 경쟁업체 FTX를 인수하겠다는 발표를 하루 만에 철회했다. 긴급히 인수 추진을 결정해 뒤늦게 확인한 FTX의 재정 상태가 예상보다 나빴고, 규제 당국이 FTX를 예의주시하기 시작한 점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상황이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잃은 가상화폐 시장은 크게 흔들리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1만5000달러 대로 폭락했다.

◆ 재정 블랙홀·美 당국 규제 우려한 바이낸스…"능력 넘어서"

9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바이낸스는 이날 성명을 통해 FTX 인수 절차를 더 이상 진행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바이낸스는 "처음에는 FTX 고객들에게 유동성을 공급해줄 수 있다고 희망을 가졌다"면서 "하지만 이 문제는 우리가 제어할 수 없거나 도울 수 있는 능력을 넘어서는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바이낸스는 인수를 진행하지 않기로 한 이유로 기업 실사 내용과 이날 나온 미국 규제 당국의 FTX 조사 보도를 언급했다.

앞서 바이낸스의 자오창펑 최고경영자(CEO)는 전날 FTX 인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FTX의 관계 회사 재정 부실설로 갑작스러운 ‘뱅크런(고객이 코인을 한꺼번에 인출하는 상황)’ 사태를 맞은 FTX가 도움을 요청했고 바이낸스가 손을 잡았던 것이다. 양측은 인수를 위한 실사 작업을 진행하기로 했었다. 하지만 불과 하루 만에 인수 자체가 무산된 것이다.


바이낸스가 성명을 통해 발표하기 전 이날 블룸버그와 WSJ는 소식통을 인용해 바이낸스가 FTX의 회사 구조와 장부를 검토해본 뒤 인수를 철회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고 보도했었다. 블룸버그는 바이낸스 경영진이 FTX의 장부를 빠르게 확인해본 결과 FTX의 부채와 자산의 격차가 60억달러(약 8조2000억원) 이상 차이가 났다면서 재정적 ‘블랙홀’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또 바이낸스는 700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것에 반해 FTX의 직원 수는 400명도 채 되지 않는다는 점에 놀랐다고 WSJ는 보도했다. 자금 세탁 등을 방지하기 위해 고객 심사가 필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상화폐 거래를 촉진해야 하는데 인력이 턱없이 부족했다는 것이다.


아울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등 규제당국이 FTX의 고객 자금 처리와 관계사와의 거래 등을 놓고 조사에 착수했다는 소식이 나왔다.

◆ 비트코인 '속수무책' 폭락…"궁지 몰린 FTX 누가 살지 불분명"

이미 시장에서는 인수 발표 시점부터 이러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전날 자오 CEO는 이 합의를 두고 "구속력이 없는 투자의향서"라면서 "매우 역동적인 상황에서 실시간으로 상황을 평가하고 있다. 바이낸스는 언제든 거래에서 손을 뗄 재량권이 있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바이낸스의 FTX 인수가 무산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대두되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폭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뒤이어 같은 날 자오 CEO는 내부 직원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이번 합의가 바이낸스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는 '승리'라고 볼 수 없으며, FTX의 붕괴가 가상화폐 산업에 대한 신뢰를 심각하게 흔들고 규제 당국의 강화된 규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를 했다. 그러면서 "(모든 것을 상세하게 계획한) '마스터플랜'이 있는 것이 아니다"라면서 "샘 뱅크먼-프리드 FTX CEO가 전화한 지 24시간도 채 되지 않았다. 그 이전에 FTX의 내부 상황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자오창펑 바이낸스 최고경영자(CEO)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자오창펑 바이낸스 최고경영자(CEO)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바이낸스의 인수 철회로 가상화폐 시장이 다시 살아날 것이라는 기대감이 사라지면서 비트코인 가격은 이날 한국시간 오전 7시 기준 전일대비 15% 이상 폭락한 1만5000달러대에 거래되고 있다. 2020년 11월 이후 최저 수준으로 내려온 것이다. 전날 2만달러대 붕괴 이후 속수무책으로 뚝뚝 떨어지고 있는 모습이다.


시총 2위 이더리움도 12% 이상 급락해 1200달러 선이 무너졌다. 유동성 위기의 진원지 FTX가 발행하는 코인 FTT는 전날 80% 폭락한 데 이어 이날도 60% 추락했다. FTT의 경우 바이낸스가 FTX의 인수 철회를 발표한 이후 24시간 내 낙폭이 30%대에서 대폭 확대됐다. FTX가 거래를 지원해온 솔라나는 40% 이상 빠졌다.


바이낸스가 도움의 손길을 거두면서 FTX가 앞으로 어떻게 될지에 관심이 쏠린다. WSJ는 뱅크먼-프리드 CEO가 이날 투자자들에게 최근 수일간 접수된 인출 요청으로 최대 80억달러를 메우기 위해 긴급 자금이 필요하다고 말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그가 투자자들과 연락을 취한 시점은 바이낸스가 FTX 인수를 철회하겠다고 발표한 시점이었다고 WSJ는 덧붙였다.


CNBC방송은 "곤경에 처한 가상화폐 거래소를 매입할 다음 타자가 누구일지 불분명하다"고 현 상황을 전했다. 가상화폐 월렛 제조사 렛저의 파스칼 고티에 CEO는 CNBC에 "이 사건은 그 누구도 '대마불사'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FTX는 건드릴 수 없는 것처럼 보였다"고 말했다. 지난 5월 테라·루나 사태에 이어 FTX까지 위기를 겪자 가상화폐 업계는 도미노 붕괴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하고 있다고 CNBC는 업계 관계자를 인용해 분위기를 전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