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WB "브라질 5% 역성장" 경고…침체 부추기는 신흥국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르헨티나 아홉번째 디폴트 우려
인도 성장률 1%대로 곤두박질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중남미와 남아시아의 핵심국가인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인도의 경제적 타격이 예상을 뛰어넘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후 봉쇄 조치 등으로 경기 둔화가 발생한 미국, 유럽과 달리 이들 국가는 이번 사태 이전부터 수요 감소, 금융시장 불안 등의 문제를 안고 있었는데, 전염병까지 엄습하면서 그야말로 '엎친 데 덮친'격이 된 것이다.


미국과 유럽이 경제활동을 재개하더라도 글로벌 경기 회복은 더딜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주요 20개국(G20)은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재정 여력을 마련해 주기 위해 저소득 국가를 대상으로 한 채무 상환 유예 카드를 검토하고 있다.

12일(현지시간) 세계은행(WB)은 중남미 국가 보고서를 통해 이 지역의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전망치를 -4.6%로 하향조정했다. 이는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2.1%)나 1983년 남미 부채위기(-2.4%)보다도 낮은 수준이며 지난달 말 골드만삭스가 발표한 올해 중남미 GDP 증가율 전망치(-3.8%)보다도 낮게 추산한 것이다.


WB "브라질 5% 역성장" 경고…침체 부추기는 신흥국 원본보기 아이콘



WB는 또 중남미 최대 국가인 브라질의 올해 GDP 증가율을 지역 평균보다도 낮은 -5.0%로 전망했다. 서비스와 농업이 발달된 브라질의 특성상 코로나19로 외부 수요가 급감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유가 하락에 따른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이유 때문이다. 브라질 민간 연구기관인 제툴리우 바르가스 재단 브라질경제연구소(Ibre)도 최근 정부가 고용 수준은 유지하면서 근로자 소득 감소폭을 줄이지 않을 경우 최대 1260만명의 신규 실업자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연구소는 최악의 경우 올해 성장률은 -7%, 실업률은 23.8%가 될 것으로 봤다. 브라질 내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이날까지 2만2192명으로 전 세계 14번째다.


브라질과 함께 중남미의 또 다른 축인 아르헨티나에서는 아홉 번째 디폴트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미 지난달 말 자체 지정한 채무조정 기간이 종료됐고 지난주에는 100억달러 규모의 일부 국채 상환이 미뤄졌다. 이번 주에 관련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지만 전문가들은 채권자가 받아들일 수 없는 조건을 아르헨티나 정부가 내놓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남미 국가들은 코로나19 확산에 앞서 지난해 사회적 불안감 확산에 따른 대규모 반정부 시위와 최근 국제 유가를 비롯한 상품 가격 폭락으로 대내외 어려움이 큰 상황이었다. 여기에 코로나19가 지난달부터 대륙 내에서 빠르게 확산하면서 뒤늦게 각종 봉쇄조치를 취했고 공장 가동도 중단했다. 재정적 여력이 넉넉치 않아 미국이나 유럽에서 취한 대규모 부양책을 통해 고용을 보호하는 등 사회적 안전망을 긴급히 만들기가 어렵다는 게 특히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 등 일부 중남미 정상들의 안일한 대처도 경기 불안요인으로 꼽힌다.


인도를 비롯한 남아시아 국가들도 경제적 상황이 어려운 것은 마찬가지다. WB는 이날 보고서에서 남아시아의 올해 GDP 증가율을 1.8~2.8%로 대폭 낮췄다. 6개월 전에는 6.3% 증가를 점쳤다. WB는 "40년 만에 최악의 위기"라면서 "경제활동 중단, 무역 붕괴, 금융 부문 압박 증대 등으로 급격한 경기 침체가 예상된다"고 봤다. 남아시아 최대 경제국인 인도는 올해 회계연도(2020년 4월~2021년 3월) 기준 경제성장률이 1.5~2.8%가 될 전망이다. 인도 정부는 14일까지 발령한 국가봉쇄령을 이달 30일까지 2주 더 연장할 예정이다. 인도 내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루에만 800명 이상 늘고 있다.


중남미, 남아시아를 비롯해 아프리카까지 경제적 취약 국가로 코로나19가 확산하자 이들을 위한 국제기구 차원에서의 지원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G20 국가들은 신흥국 부채 위기를 막기 위한 일환으로 저소득 국가에 대한 채무 상환 유예 방안을 도입할지 여부를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국제통화기금(IMF)과 WB의 요청에 따른 것으로 국채 상환 시점을 6~9개월 뒤 또는 2021년으로 늦추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으며 이번 주 재무장관 회의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G20 관계자는 한 외신에 "실제 부채 조정 등이 이뤄지려면 공동작업 등에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지만 당장은 여력을 줘서 현금 흐름이나 부채 상환 등에 우려하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