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기업 총수들과 만나는 바이든…"韓-美 경제안보 강화"(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방한 첫 날 삼성 평택공장 찾고 정의선 따로 회동하는 바이든
기술 동맹 천명하고 경제 안보 협력 강화
추가 대미 투자 유도 언급할 수도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최대열 기자]20일 방한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국내 주요 기업 총수들과 잇따라 회동을 가지며 한미 경제 협력 의지를 공고히 한다. 반도체와 전기차 등 핵심 산업에서의 기술 동맹을 천명하고 글로벌 공급망 붕괴의 위기에서 경제 안보 협력을 강화하려는 행보로 풀이된다.


재계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 첫 일정으로 경기 평택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시찰에 나선다. 미국 대통령이 국내 반도체 공장을 찾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2017년 7월 방한했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헬기를 타고 지나가며 평택 공장을 내려다보고 ‘방대한 규모에 놀랐다’고 언급한 적이 있을 정도로 미국의 큰 관심을 받는 곳이기도 하다.

윤석열 대통령이 동행해 세계 최대 규모인 삼성전자의 반도체 공장에서 경제 기술 동맹 협력 확대 의지를 표명한다. 이 부회장은 두 정상을 직접 수행한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해 미국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 당시 미국 텍사스주 테일러시에 공장을 짓기로 한 삼성에 특별히 감사를 표했던 만큼 이 부회장과 투자 관련 메시지가 있을 것이란 예상이다. 일각에서는 추가 투자에 대한 언급도 있을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이튿날 인 21일에는 바이든 대통령과 윤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을 열고 만찬을 갖는다. 이 자리에는 이 부회장을 비롯해 최태원 SK그룹 회장(대한상공회의소 회장)·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구광모 ㈜LG 대표·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5대 그룹 총수가 참여할 것으로 전해졌다.

경제단체장들도 대거 참여한다.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과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구자열 한국무역협회 회장, 최진식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도 함께 자리할 예정이다.


방한 마지막 날인 22일에는 정의선 현대차 회장과 회동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정 회장을 만나 현대차그룹의 미국 전기차 공장 설립에 감사의 뜻을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현대차는 바이든 대통령과 정 회장이 만나기 전에 미 조지아주에 70억 달러 규모 전기차 공장을 건립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AP통신은 이번 투자가 조지아주에 85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윤석열 제20대 대통령이 10일 국회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하며 기업 총수들의 박수를 받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윤석열 제20대 대통령이 10일 국회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하며 기업 총수들의 박수를 받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현대차는 올해 1월 세계 최대 가전박람회인 CES에서 2030년까지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판배를 최대 50%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밝힌 바 있다. 미국에 2025년까지 74억달러(약 9조4000억원)을 투자 계획도 발표했다.


바이든 대통령과 정 회장의 만남에선 현대차그룹이 미국에서 추진 중인 미래 사업도 논의될 것으로 전해졌다. 전기차를 비롯해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이 대표적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미국 정부 당국자가 밝힌 내용을 우리도 알고 있다"며 "만약 만나게 되면 현대차그룹의 미국 미래 사업에 대해 잘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재계 관계자는 "바이든 대통령이 국내 주요 기업 총수들과의 만남을 통해 한미 경제공동체가 더욱 공고해질 것"이라며 "이들 기업들의 추가적인 대미 투자 계획 발표 여부도 관심사"라고 말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