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Dim영역

삼성·LG 고효율 공조 솔루션으로 북미 시장 공략(종합)

최종수정 2023.02.06 13:00 기사입력 2023.02.06 13:00

북미 최대 공조 전시회 'AHR 엑스포' 참가
친환경·고효율 솔루션 공개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김평화 기자] 한국의 대표적인 두 가전기업 삼성전자와 LG전자가 6~8일(현지시간) 미국 애틀랜타에서 열리는 북미 최대 공조 전시회 'AHR 엑스포'에 참가한다. 에너지 절감·고효율 공조 솔루션을 통해 북미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는 목표가 같다.

'DVM 하이드로 유닛'. 시스템에어컨과 연결해 고온수 공급.

AD
썝蹂몃낫湲 븘씠肄

냉매 이용해 온수 만들 수 있는 삼성전자 DVM 하이드로 유닛

삼성전자는 약 330㎡(약 100평) 규모의 전시장을 마련했다. 선보이는 제품은 상업용 공조 신규 솔루션과 시스템에어컨 신제품, 벽걸이형·카세트형(천장형 실내기)인 친환경 무풍에어컨 제품군 등 다양하다.


가장 눈에 띄는 제품은 'DVM 하이드로 유닛'이다. 시스템에어컨인 DVM 실외기와 연결하면 냉·난방과 함께 최대 80℃의 온수 공급까지 가능하다. 냉·난방에 사용하는 냉매를 이용해 온수를 만들 수 있어 효율적이며 전기로 동작해 보일러 대비 사용자 부담을 줄여준다.

삼성전자는 냉·난방 성능과 인공지능(AI) 기능을 강화한 고효율 시스템에어컨 'DVM S2 맥스 히트' 제품도 전시한다. 영하 25℃에서도 난방 성능을 구현하는 모델이다. 대용량 압축기를 적용해 최대 냉방 용량을 늘리고, 새로운 MCU(냉매 흐름 방향 제어 장치)를 개발해 연결 가능한 실내기 대수를 6대에서 12대로 늘렸다. 외부에 설치한 실외기 상태와 냉방 패턴을 학습해 빠르게 냉방 하는 'AI 쾌속냉방 제어'도 적용했다.


또 벽걸이형과 1Way·4Way 카세트형 무풍에어컨 라인업을 소개한다. 이중 벽걸이형 무풍에어컨은 친환경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의 'AI 절약 모드'를 적용해 에너지를 최대 20% 절감해준다. 미세먼지를 없애는 PM 1.0 필터와 실내 온도를 최적의 상태로 알아서 맞춰주는 기능도 있다.


최영준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는 "삼성전자는 차별화한 무풍 공조 솔루션으로 상업용 공조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스마트싱스를 통한 에너지 절감 솔루션을 확대 적용하면서 혁신적인 고효율 제품을 선보이며 북미 공조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썝蹂몃낫湲 븘씠肄

LG전자, 에너지 절약 경쟁력 가진 고효율 솔루션 앞세워

LG전자는 630㎡ 규모로 ‘공조솔루션 전시관’과 ‘부품솔루션 전시관’ 등 2개의 전시 부스를 마련했다. ‘공조솔루션 전시관’에서는 고성능 인공지능(AI) 엔진을 갖춘 상업용 시스템에어컨 신제품 ‘멀티브이 아이’, 실외공기전담공조시스템(DOAS), 냉난방시스템 히트펌프 ‘써마브이’, 가정용 인버터 히트펌프 온수기, 인버터 스크롤 히트 펌프 칠러 등 2023년형 공조솔루션을 소개한다.

상업용 시스템에어컨 멀티브이 아이는 고성능 AI엔진을 통해 ▲한 공간에 있는 여러 대의 실내기를 각각 자동 제어해 해당 전체 공간의 온도를 균일하게 유지시켜주는 ‘AI 실내공간케어’ ▲사용자가 설정한 에너지 목표 사용량에 맞춰 알아서 운전하는 ‘AI 에너지 맞춤제어’ ▲사람이 없을 땐 알아서 절전하고 상황에 따라 냉방 세기를 조절해 실내를 쾌적하게 해주면서 전기료까지 아낄 수 있는 ‘AI 스마트케어’ 등 차별화된 인공지능 기능을 제공한다. 국내 제품의 경우 에너지소비효율은 1등급으로, 16마력 동급 기준 기존 모델인 ‘멀티브이 슈퍼5’ 대비 에너지 효율이 최대 7.2% 높아졌다.


지난해 AHR 엑스포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실외공기전담공조시스템도 선보인다. 이 제품은 상업용 환기시스템에 제습, 냉각, 가열 기능을 더해 빌딩이나 시설물 내부 공기의 온도와 습도를 동시에 제어한다. 가스비 급등으로 해외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냉난방시스템 히트펌프 써마브이도 전시한다. 외부 공기를 열교환기를 통해 압축해 냉난방에 사용하는 히트펌프 방식이다. 화석연료를 태운 열로 난방하는 기존 보일러에 비해 환경 친화적이며 에너지 효율도 높다.


LG전자는 ‘부품솔루션 전시관’에서 차별화된 핵심 부품 경쟁력도 선보인다. 컴프레서 전 제품에 지구온난화지수가 기존 R410A 대비 25~33% 수준인 R454B와 R32 냉매를 적용했다. 이재성 LG전자 H&A사업본부 에어솔루션사업부장(부사장)은 “쾌적한 실내 공기질 관리뿐만 아니라 탁월한 에너지 절약 등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고효율 맞춤형 솔루션으로 북미를 포함한 글로벌 공조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김평화 기자 peace@asiae.co.kr
AD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전우원 씨, 5.18 유족에 사과 마트 주차장 출구에 끼인 차…40여대 37분간 갇혀 "재판지연 전략이"…JMS 정명석 4월27일 풀려나나

    #국내이슈

  • 삼성 2023년형 OLED TV, 美·英 외신서 호평 경이와 충격이 한번에…이집트서 '양머리 미라' 2000개 발견 '로코퀸'의 몰락…나체로 LA 활보 정신병원 강제 입원

    #해외이슈

  • 전두환 손자, 공항서 체포..“나와 가족들 죄인, 5.18유가족에 사과할 것”(종합) [양낙규의 Defence Club]전군 전력 총집결…'전설의 섬' 백령도 유아인, 경찰 출석…취재진 질문엔 묵묵부답

    #포토PICK

  • "하이브리드인데도 653마력"…BMW, 2억2190만원 XM 출시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사전계약 1만대 돌파 현대차, ‘일자 눈썹’ 쏘나타 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서울시장 공관 비방글 삭제 거절 'KISO' [뉴스속 인물]美 의회서 '틱톡의 자유' 외친 저우서우즈 CEO [뉴스속 인물]속 보이는 '투명 이어폰' 만든 칼 페이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한눈에 보는 뉴스&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