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료방송 시장 어려움에…LG헬로비전 작년 영업익 71% 감소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홈쇼핑 송출 수수료 감소
프로그램 사용료 증가 요인
당기순이익 1062억 적자

LG헬로비전 이 지난해 매출 1조1964억원, 영업이익 135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공시했다. 전년과 비교하면 매출은 62억(0.5%)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39억(-71.5%) 감소했다.

유료방송 시장 어려움에…LG헬로비전 작년 영업익 71% 감소
AD
원본보기 아이콘

연간 매출은 렌탈 및 기업 간 거래(B2B) 사업 성과로 소폭 늘었으나, 홈쇼핑 송출수수료 감소와 방송 프로그램 사용료 증가, 인건비 등 신규사업 비용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연간 당기순이익은 유료방송 시장의 어려움이 영업권 및 자산 손상 평가에 반영돼 1062억 적자를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에는 매출 3223억 원, 영업손실 13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0억(-4.5%), 전분기 대비 10억(-0.3%)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40억(-110.5%), 전분기 대비 46억(-140.5%) 감소했다. 4분기 영업이익 감소도 홈쇼핑 및 방송 프로그램 사용료 영향이 컸다.

사업 부문별 매출은 4분기 방송이 1207억원, 통신(초고속인터넷)이 339억원, MVNO가 391억원, 렌탈이 323억원을 기록했다. 미디어와 B2B를 포함한 지역기반사업은 810억원을 달성했다. 교육용 스마트 단말 등 기타사업은 153억원을 기록했다.


LG헬로비전은 지난해 방송·통신 사업 침체 속에서도 홈 사업의 질적 성장에 주력하며 지역 신사업 진출을 추진했다. 특히 렌탈과 교육 등 신사업 성장을 토대로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


홈 사업은 기술중립성 상품 출시 등 서비스 고도화로 가입자 질적 성장을 견인했고, 알뜰폰과 렌탈 사업은 합리적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는 상품과 직영몰 편의 서비스로 호응을 얻었다. 지역채널 제작 역량과 PP사업 간 시너지도 강화했다.

이민형 LG헬로비전 상무(CFO/CRO)는 "올해 경영 효율화와 본원적 사업 경쟁력 강화로 수익성을 개선하는 한편, 홈과 지역에서 추가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