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평균 이용자 100명, 누적 6400여명
심야 시간대 운행 중인 서울시의 자율주행버스가 10월부터 '도봉산~영등포' 구간 새벽 운행으로 확대된다. 지난해 시작된 심야 자율주행버스에는 하루 평균 100여명이 탑승하는 등 시민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4일부터 운행을 시작한 합정역~동대문 구간 심야 자율주행버스에 일평균 100여명, 현재까지 6400여명의 승객이 탑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생맞춤 자율주행버스는 이른 새벽을 맞이하는 미화원·경비원 등 첫차로 출근하는 노동자, 늦은 시간 일과를 마치고 집으로 향하는 고단한 직장인 등의 편안한 이동을 지원하는 첨단교통기반 민생정책이다.
오세훈 시장의 아이디어로 시작된 두 번째 민생맞춤 새벽 자율주행버스도 올해 10월 운행을 앞두고 법적 절차인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진행 중이다. 출퇴근 인구가 많은 도봉산역~종로~마포역~여의도역~영등포역을 잇는 긴 구간을 운행할 예정이다.
새벽 자율주행버스는 현재 시내버스 평균 첫차 시간인 3시50분께보다 최대 30분 빨리 출발할 것으로 보인다. 내년에는 새벽 자율주행버스 운행 노선을 상계~강남 등으로 확대해 새벽 첫차 혼잡이 심한 노선에 지속해서 투입한다.
이외에도 시는 서울로 출퇴근하기 불편한 수도권 지역을 운행하는 급행 광역 자율주행버스, 지하철역과 거리가 먼 교통소외지역을 순환하는 자율주행버스 등 다양한 맞춤형 자율주행버스도 차차 늘려갈 방침이다.
아울러 7월부터 서울시가 운행 중인 모든 자율주행버스를 무제한 교통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오는 7월부터 무료로 운행되던 심야, 청와대 자율주행버스가 유료화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자율주행이 기술을 넘어 늦은 밤, 이른 새벽 이동이 필요한 서민들의 따뜻한 동반자가 되고, 약자와 동행하는 민생맞춤 정책의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민간의 기술 및 산업발전 지원, 빈틈없는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등을 지속해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영원 기자 forev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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