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울산 250억원 '기업인 흉상', 현실화까지 첩첩산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울산판 '큰바위얼굴' 흉상 건립 추진
김두겸 울산시장 " 재투자 유인하는 효과"

울산시가 시비 250억원을 들여 기업인의 대형 흉상을 설치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현실화까지는 첩첩산중이다. 적절성 논란이 번지면서 비판이 계속되자 김두겸 울산시장은 "산업도시로서 자부심을 대외에 드러내는 동시에 기업의 재투자 유도 효과를 노린 전략적인 판단"이라고 사업 취지를 설명했다.


시가 추진하는 사업은 '울산을 빛낸 위대한 기업인 기념사업'으로, 250억원을 들여 현재 울산과학기술원(UNIST) 부지에 최소 2명 이상 기업인의 대형 흉상을 건립하는 것이다. 흉상을 만들 대상으로는 현대그룹 창업주 고(故) 정주영 회장, SK그룹 고(故) 최종현 회장, 롯데그룹 고(故) 신격호 명예회장 등이 거론된다.

울산시가 추진하는 기업인 흉상 개념도. /울산시 제공

울산시가 추진하는 기업인 흉상 개념도. /울산시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흉상은 높이만 30∼40m로 계획 중이다. 설치 부지가 구릉지인 데다 흉상 아래에 설치될 기단까지 고려하면 일대 어디서나 눈에 띄는 대형 조형물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역대 대통령 4명의 얼굴 조각으로 유명한 러시모어산 국립공원의 '큰바위얼굴' 조각상과 비슷한 효과를 노리는 것이다.


사업 부지는 KTX울산역, 경부고속도로를 거쳐 차량으로 울산으로 진입할 때 이용하는 국도 24호선, 울산고속도로에서 잘 보이는 곳이다. 울산시는 울산을 방문할 때 한 번씩은 구경하게 되는 '관문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부지 매입 50억원과 흉상 설계·제작·설치 200억원 등 총 250억원의 사업비가 필요할 것으로 추산했다. 전액을 시비로 확보하기로 하고, 이를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을 울산시의회에 제출한 상태다. 추경 예산안은 의회 심의를 거쳐 6월 중 확정된다.

그러나 흉상 건립에 대한 여론은 부정적이다. 시급한 사안도 아닌 흉상 건립을 위해 추경 편성까지 하느냐는 지적이 나왔다. '평가가 엇갈릴 수 있는 기업인을 우상화할 우려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산업도시로서 자부심을 대외에 드러내는 동시에 기업의 재투자 유도 효과를 노린 전략적인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김 시장은 "부족한 인재, 높은 땅값 등으로 수도권 투자나 이전을 고려 중인 기업이 적지 않는데, 흉상 설치 사업은 그런 결정을 재고하도록 하고 울산 재투자를 유인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거듭 사업 추진 의지를 밝혔다.





강주희 기자 kjh81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