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PCC, 지구온난화 경고…2040년 전 온도 1.5도 상승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IPCC 제6차 종합보고서

증가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으로 2040년 내 지구의 지표 온도가 산업혁명 시대 이전 대비 평균 1.5도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국제사회가 지구 온도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전 세계 195개국이 이산화탄소 감축 노력이 시급하다고 경고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IPCC)는 19일(현지시간) 스위스 인터라켄에서 열린 총회에서 통합적인 단기 기후 행동의 시급성을 강조한 'IPCC 제6차 평가보고서 종합보고서'를 만장일치로 승인했다고 밝혔다. 2014년 5차 보고서를 낸 이후 9년 만이다.

IPCC의 평가보고서는 국제사회에서 각종 기후변화 협상을 진행할 때 주요 근거 자료로 활용된다. IPCC는 1990년부터 기후변화 근거와 관련 정책 방향을 담은 평가보고서를 5~6년 간격으로 발간해왔다. 2014년 승인된 제5차 평가보고서는 2015년 파리기후협정 체결에 과학적 근거로 활용됐다. 6차 평가 주기는 2015년 시작됐는데 이날 나온 종합보고서는 2018~2022년 출간된 6개 실무그룹·특별보고서를 포괄한 것이다.


IPCC는 2040년 내에 지구 평균기온 상승 폭이 1.5도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1.5도는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약에서 국제사회가 지구온난화를 억제하기 위해 협의한 목표치다. 전 지구 지표 온도를 1850~1900년과 비교해 2011~2020년까지 최근 10년간 1.1도로 상승했다. IPCC는 1995~2014년 대비 2081~2100년 평균온도를 추정해 21세기 안에 지구 온도가 1.4~4.4도 오를 수 있다고 전망했다. 기온이 올라갈 경우 이상기후의 강도와 범위가 더 넓어지고 식량안보나 기대수명 등 사회경제적 측면에서도 악영향이 불가피하다.

▲온난화로 지구는 계속 뜨거워지고 있다.[사진제공=NASA]

▲온난화로 지구는 계속 뜨거워지고 있다.[사진제공=NASA]

AD
원본보기 아이콘

IPCC는 "온난화를 제한하려면 이산화탄소를 포함한 온실가스 배출이 넷제로(Net Zero·탄소중립)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제는 현재의 화석연료 인프라를 그대로 활용할 경우 예상되는 이산화탄소 잠재 배출량은 기온 상승 폭을 1.5도 이내로 제한하기 위해 남은 탄소 허용 배출량을 넘어선다는 점이다. IPCC는 온도 상승 폭을 1.5도로 제한하기 위해 남은 탄소 배출 허용량을 500GtCO2 수준으로 추정한다. 2019년 온실가스 배출량이 약 60GtCO2eq였던 점을 고려하면 관련 정책이 강화되지 않는 이상 온도 상승 폭을 1.5도 이내로 유지하기 어렵다는 계산이 나온다.


IPCC는 "2020년까지 시행된 정책들을 보면 2030년에는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에서 명시한 것보다 더 많은 온실가스가 배출될 것으로 분석된다"며 "정책을 강화하지 않으면 2100년에는 지구 온도가 산업화 시기보다 3.2도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경고했다. 산업 부문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수요관리 △에너지 및 자재 효율성 △순환 자원 흐름 △저감 기술 △생산 공정의 혁신적 변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이유다.

이에 기후 탄력적 개발로의 경로 전환을 위해 정책적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IPCC는 강조했다. 기후 탄력적 개발은 지속 가능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온실가스 완화 및 적응 조치를 적용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 보고서는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등 국제 기후변화 협상의 주요 근거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 파리협정의 장기 온도목표 달성 여부를 점검하는 체계인 '전지구적 이행점검'을 실시할 때 이 보고서가 중요한 투입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세종=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