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송파구 재건축 해결사 ‘주택정비사업 자문위원회’ 출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송파구 재건축 해결사 ‘주택정비사업 자문위원회’ 출범
AD
원본보기 아이콘

송파구, 주택정비사업 자문위원회 발대식 개최…재건축·재개발 사업 속도 UP

쾌적하고 살기 좋은 명품단지 조성 위해 추진 단계별·대상지별 맞춤 자문 진행





송파구(구청장 서강석)는 주택 정비사업의 신속 추진을 위해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송파구 주택정비사업 자문위원회’를 출범했다고 10일 밝혔다.

구는 9일 오전 10시 송파구청 대회의실에서 ‘송파구 주택정비사업 자문위원회’ 발대식 및 위촉식을 가졌다. 송파구에서 재건축·재개발 신속 추진을 위한 자문위원회 구성은 이번이 처음이다.


‘송파구 주택정비사업 자문위원회’는 송파구 도시현대화국장을 위원장으로 교수, 건축사, 감정평가사 등 도시 정비, 도시 및 건축계획, 도시정비법령, 감정평가 등 분야별 전문가 총 42명으로 구성했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지체되는 정비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업추진 큰 장애물인 조직 내 갈등을 예방, 조직 분규를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정비사업 중 발생하는 다양한 사항에 대해 자문을 구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송파구는 재건축 32개소, 공동주택 리모델링 14곳, 가로주택정비사업 15개소, 소규모 재건축 3개소, 지역주택조합 8개소, 재개발 9개소 총 81개 구역에서 주거환경개선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에 ‘송파구 주택정비사업 자문위원회’는 ▲지역 내 주택 정비사업의 유형별·단계별·대상지별 맞춤형 자문을 진행 ▲주택정비사업 조합장 등 조합 임원 실무교육 ▲집단 및 고질 민원 등 각종 분쟁 사항 적극 참여 및 중재 ▲국토교통부·서울시, 지역의원 등과의 협조 채널 상시 구축 ▲정비사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안) 모색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올림픽선수촌, 올림픽훼밀리 등 재건축 정비계획이 수립되지 않은 지역 내 노후 단지들을 중심으로 향후 정비계획 수립을 지원, 정비사업 관련 관계기관의 이견 발생 등 현안사항에 대해 서울시와 긴밀한 협조 채널을 구축하여 송파구 재건축 사업 속도를 높이는 데 힘쓸 계획이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이번 ‘송파구 주택정비사업 자문위원회’를 통해 재개발 · 재건축 등 주택 정비사업의 신속한 처리를 돕고 주민에게 지역 사정에 맞는 컨설팅을 제공, 송파구의 재건축 사업이 신속하게 추진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송파구 재건축 해결사 ‘주택정비사업 자문위원회’ 출범 원본보기 아이콘

도봉구, 신속통합기획 선정 후보지 소통간담회 자리 마련

쌍문동 724 일대, 방학동 685 일대 주민대표 참석

추진 주체 의견 수렴, 원활한 사업 진행 위한 도봉구의 적극적인 지원 약속

정비사업 소통간담회 상시 운영




도봉구(구청장 오언석)는 지난 6일 도봉구청 8층 구청장실에서 신속통합기획 후보지로 선정된 쌍문3동 724 일대 및 방학1동 685 일대 주민대표와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오후 2시와 3시 후보지별로 나뉘어 진행, 후보지 당 5명 내외의 주민대표들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정비사업 추진 주체의 의견을 수렴하고 주민과의 소통강화를 위해 마련, 간담회에 참석한 주민대표들은 사업성을 개선하고 주택재개발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도봉구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앞으로도 구는 사업구역 내 갈등 및 분쟁에 대한 해결방안을 논의하고 사업 과정상 애로·고충 사항 등 주민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정비사업 소통간담회’를 상시 운영할 계획이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재개발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주민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이 필수적이다. ‘정비사업 소통간담회’ 상시 운영을 통해 해당 재개발 구역 주민들의 정비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소통을 이어나가겠다”며 “주민들에게 최대한의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법적인 범위 내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향후 구는 방학동 685 일대의 정비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업체 선정과 쌍문동 724 일대 정비구역 지정 주민동의서 징구를 위한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송파구 재건축 해결사 ‘주택정비사업 자문위원회’ 출범 원본보기 아이콘

금천구, 새벽일자리쉼터 운영 기간제근로자 공개 모집

4월부터 천막쉼터 설치, 음료 제공, 환경 정비 등 업무 수행

3월 15일까지, 구청 일자리청년과 방문 및 이메일 접수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4월부터 ‘새벽일자리쉼터’에서 근무할 기간제근로자 1명을 공개 모집한다.


만 19세 이상의 신체 건강하고 새벽 시간 근무가 가능한 금천구민이면 지원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자는 3월 15일까지 금천구청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응시원서 등 신청서류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구청 9층 일자리청년과로 방문하거나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채용 절차는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심사로 진행되며, 최종 합격자는 3월 24일 금천구청 홈페이지에 게시,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채용된 근로자는 평일 새벽 4시부터 오전 7시까지(일 3시간) 주 5일 근무하며 ▲천막쉼터 설치 ▲음료 제공 ▲주변 환경정비 ▲쉼터 주변 안전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보수는 일급 4만4630원으로, 금천구 생활임금과 새벽 근무에 따른 임금 가산이 반영된 금액이다.


금천구 새벽일자리쉼터는 새벽에 일자리를 구하는 일용직 근로자들을 위해 시흥대로 475 앞 인도(독산고개 새벽인력시장)에서 연중 상시 운영한다. 일용직 근로자에게 천막 쉼터와 차, 커피 등 음료를 제공하고 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새벽일자리쉼터가 일용직 근로자분들이 편히 쉬어갈 수 있는 따뜻한 휴식처가 되길 바란다”며 “책임을 가지고 일용직 노동자들에게 쉼터를 제공해 줄 주민분들의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송파구 재건축 해결사 ‘주택정비사업 자문위원회’ 출범 원본보기 아이콘

종로구 1인가구 주택 잔고장 수리 ‘종로 싱글 홈케어’ 추진

혼자 달기 어려운 커튼 설치 및 형광등 교체 등 15만원 한도 지원




종로구(구청장 정문헌)가 오는 13일부터 1인가구 주거생활 지원을 위해 주택 소규모 고장에 대한 수리·보수, 소모품 교체 등을 해주는 '종로 싱글 홈케어'를 추진한다.


집에서 발생하는 각종 잔고장이나 불편사항 대처에 어려움이 많은 1인가구 주민들이 비용 걱정 없이 안심하고 수리를 받아볼 수 있도록 이번 서비스를 시행하게 됐다.


대상은 주택법상 주택에 거주하는 기준중위소득 150% 이하 1인가구 종로구민이다. 준주택(기숙사, 고시원, 오피스텔 등) 거주자는 제외한다.


지원 항목으로는 형광등이나 콘센트, 수도꼭지, 방문 손잡이 등 수리 및 교체와 방충망 보수, 못 박기, 세면대·싱크대·변기 수리와 부속품 교체 등이 있다.


또 혼자서는 달기 어려운 커튼이나 블라인드 설치는 물론 소규모 실리콘 작업에 이르기까지 집안에서 발생하는 소소하지만 직접 해결이 어려운 간단한 수리를 15만원 한도 내로 지원해준다. 한도 초과분은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신청 기간은 이달 13일부터 오는 6월 30일까지다. 구청 누리집이나 관할 동주민센터로 신청서와 주민등록등본, 소득증빙서류 등을 제출하면 된다.


이후 구와 협약을 맺은 수리업체에서 카카오톡 또는 전화로 방문 일정 조율, 수리 내용 상담 및 비용 산정 뒤 방문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는 낯선 이의 가정 방문이 불안할 수 있는 여성 1인가구를 위해 여성 수리기사를 배정해줄 예정이다.


종로 싱글 홈케어와 관련해 자세한 사항은 복지정책과 1인가구지원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정문헌 구청장은 “종로 싱글 홈케어는 상반기 시범운영 후 보완 과정을 거쳐 하반기 추가 진행 예정”이라며 “1인가구 주민이 일상에서 겪는 여러 불편과 불안함을 덜어내는데 보탬이 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1인가구 삶의 질을 높이는 실효성 있는 생활밀착형 지원사업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