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애인 뒤통수 폰 판매점 수두룩…"정보 안내 의무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싸게 팔겠다'며 고가 휴대폰 개통
피해액 2억원 대다수 발달장애인

발달장애인 A씨는 "싼 가격에 휴대전화를 넘겨주겠다"는 한 휴대폰 유통 대리점 직원의 말에 혹해 새 스마트폰을 개통했다. 그러나 약속과 달리 대리점 직원은 A씨에게 고가의 휴대폰 기기 여러 대를 최고가 요금으로 가입시켰고, 이 때문에 A씨는 수백만원 넘는 통신 요금을 내야만 했다.


장애인에게 고가의 스마트폰을 개통하게 하고 통신 요금을 받아내는 수법이 근절될 수 있을까.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일 이런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내용을 담은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 구제 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장애인차별금지법)을 대표 발의했다.

이 법안은 이동통신 사업자와 대리점, 판매점이 단말기와 요금제를 판매할 때 장애인 고객을 제한·배제·분리·거부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또 장애인이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비용·요금제·서비스 조건 등을 명확하게 고지해야 하는 조건도 포함됐다.


장애인 스마트폰 가입 피해, 63%가 발달 장애인
장애인에게 고가의 스마트폰을 개통하게 하고 거액의 통신 요금을 받아내는 일부 휴대폰 대리점의 수법이 공분을 사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장애인에게 고가의 스마트폰을 개통하게 하고 거액의 통신 요금을 받아내는 일부 휴대폰 대리점의 수법이 공분을 사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의원실이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에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1년 1월부터 2022년 말까지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스마트폰 가입 피해는 총 147건이었다. 이 가운데 93건(63.3%)은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발달장애인에게 '기기값이 청구되지 않는다'며 계약을 진행한 뒤 훗날 단말 대금을 분할 청구하거나, 아예 설명도 없이 고가의 기기를 판매하는 업체도 일부 있었다.

실제 지난해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장추련)는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스마트폰 판매 차별 사례를 공개한 바 있다. 여러 대의 고가 스마트폰을 한 번에 개통하게 하는가 하면, 유심칩을 빼돌려 팔거나 장애인 고객을 대출에 이용하는 사례도 있었다.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 사진=연합뉴스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 사진=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에 따르면 2021년 장애인 소비자 피해구제 상담센터에 접수된 관련 피해 금액은 2억470만원에 달했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장애인 스마트폰 개통 피해 사례가 거듭 확인되고 있지만, 수면 위로 드러나지 않은 피해 사례는 더 많을 것으로 짐작된다"며 "개정안이 통과되면 스마트폰 요금제 및 단말 구매 과정에서 장애인 차별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개정안에는 김 의원 외에도 민주당 김두관·김승남·김정호·박용진·유정주·윤준병·임종성·정성호·정태호·최혜영,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 등이 함께 이름을 올렸다.





임주형 기자 skeppe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