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주의 책]‘그들의 생각을 바꾸는 방법’ 외 5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주의 책]‘그들의 생각을 바꾸는 방법’ 외 5권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들의 생각을 바꾸는 방법=‘사람은 바뀌지 않는다’는 통념은 설득을 포기하게 만들지만 살면서 마주하는 설득을 시도하는 상황은 무한하다. 가짜 뉴스에 빠진 부모님, 극단주의에 빠진 친구 등 소중한 사람이 잘못된 길로 가는 경우 쉽사리 ‘사람은 바뀌지 않는다’며 포기하기 어렵다. 미국 최고의 언론인상 윌리엄 랜돌프 허스트상을 두 차례 받은 저널리스트인 저자 역시 기존 통념을 깨부수며 타인의 강경한 신념이나 확신도 충분히 변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자신의 아버지를 비롯해 9·11 테러 음모론자, 정치 극단주의자, 사이비교 광신도 등 도무지 변하지 않을 것 같은 이들의 가치관이 한순간 뒤집힌 순간을 포착해 그 원리를 해부한다. (데이비드 맥레이니 지음·웅진지식하우스)

[이주의 책]‘그들의 생각을 바꾸는 방법’ 외 5권 원본보기 아이콘

◆세상은 실제로 어떻게 돌아가는가=세계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무엇이 현대 문명사회를 지탱하는가? 이 책은 위 질문에서 시작됐다. 객관적 통계와 수학적 자료를 토대로, 식량과 환경부터 에너지, 바이러스, 기후변화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과거를 탐색하고, 현대 문명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밝힌다. 세상이 돌아가는 원리를 나름의 과학적 접근으로 파악하고, 미래의 한계와 기회를 냉정하고 진단한다. 저자는 과잉 정보 덕에 현대인은 많은 걸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삶의 기반이 되는 식품, 원자재, 상품이 어떻게 생산되고 유통되는지조차 제대로 알지 못한다며 이는 거짓 정보에 쉽게 빠지는 이유라고 지적한다. 자신을 비관론자도, 낙관론자도 아닌 ‘과학자’라고 소개한 저자는 자신이 50여년간 연구한 자료를 소개한다. (바츨라프 스밀 지음·김영사)

[이주의 책]‘그들의 생각을 바꾸는 방법’ 외 5권 원본보기 아이콘

◆효기심의 권력으로 읽는 세계사: 유럽 편=110만명 구독자를 보유한 역사 유튜버가 권력자를 중심으로 쓴 역사책이다. 임금과 왕, 황제부터 대통령, 총리까지 오래도록 우리 곁에 존재했던 권력자 중에서 특히 유럽 역사 속 인물들을 선별해 소개한다. 특히 그들이 국민을 위한다는 명분으로 얼마나 많은 국민을 선동했는지에 집중한다. 면죄부를 판매하면서 자신들에게 반발하는 이들을 이교도라 낙인찍고 처형했던 교황청, 나폴레옹의 쿠데타를 우려해 그를 국민 관심이 미치지 못할 곳으로 보낸 프랑스 총재정부 등을 조명한다. 일반 서민도 다수권력이란 점에서는 권력자일 수 있는데, 유럽에 흑사병이 창궐할 당시 거짓 음모론으로 유대인을 악마화했던 이들의 이야기도 다룬다. (효기심 지음·다산초당)

[이주의 책]‘그들의 생각을 바꾸는 방법’ 외 5권 원본보기 아이콘

◆지위 게임=인간이 지닌 지위 욕구는 삶을 지배한다. 나도 모르게 SNS상의 ‘좋아요’ 수에 집착하게 되는가, 누군가의 성공에 마음껏 축하해주기보다는 자신의 초라함을 먼저 느끼는가. 그렇다면 당신도 저자가 말하는 지위 욕구에서 예외가 아니다. 모든 인간에게 지위 추구의 욕구가 내재돼 있다고 주장하는 저자는 작게는 SNS 중독과 경쟁심부터 종교적 광신, 테러, 혁명, 전쟁까지 역사상 인간의 모순과 부조리를 ‘지위 욕구’라는 주제로 분석한다. 단순히 이기는 차원을 넘어 구체적인 성과를 내는 사람이 얻는 지위인 ‘성공 게임’, 의무감으로 무장한 도덕적인 사람에게 돌아가는 ‘도덕 게임’, 두려움을 무기로 지위를 차지하는 ‘지배 게임’ 등 흥미로운 분석을 전한다. (윌 스토 지음·흐름출판)

[이주의 책]‘그들의 생각을 바꾸는 방법’ 외 5권 원본보기 아이콘

◆돈 버는 사람은 단순하게 생각합니다=각종 경제 매체와 방송에 출연해 경제의 기본을 쉽게 소개하는 경제 유튜버가 소개하는 투자원칙서다. 성실한 저축이 미덕인 시대가 가고 (주식)투자가 필수처럼 여겨지는 시대가 도래했다. 다만 대다수는 크고 작은 좌절을 맛보기 마련. 저자는 돈을 크게 불리는 투자법은 아니지만, 최소한 실패를 막을 수 있는 투자법을 소개한다. 계좌의 잘못된 흐름을 읽어내는 법,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투자법, 실패를 이겨낼 수 있는 마인드셋을 전한다. 불확실성이 큰 투자의 세계에서 투자자는 스스로 제어할 여지가 많지 않지만 저자는 ‘단순하고 우직한 태도’를 강조하며 오래 지속 가능한 ‘단순화’한 투자법을 소개한다. (한주주 지음·헤리티지북스)

[이주의 책]‘그들의 생각을 바꾸는 방법’ 외 5권 원본보기 아이콘


◆수소 자원 혁명=넷제로와 탈(脫)탄소, RE100, 그린택소노미, 탄소배출권거래…생경했던 단어들이었지만 이제는 한 번쯤은 들어본 사람들이 많은 개념들이다. 그만큼 기후 위기가 심각하고 이를 막기 위한 새로운 에너지원이 시급한 상황. 태양, 풍력, 원자력, 여러 재생에너지 기술도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한 지금, 저자는 수소 에너지에 주목한다. 청정에너지 중에서도 왜 수소가 미래의 답인지. 전 세계가 왜 수소 기술에 집중하는지를 방대한 자료에 바탕한 기술과 지정학적 분석 내용을 전한다.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15%를 탈탄소화 및 넷제로 과정에서 청정수소가 중요 에너지원으로 부상하고 있다’는 골드만삭스의 분석을 토대로 저자는 청정수소의 상업화를 누가 먼저 이뤄내냐에 따라 세계의 부는 재편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마르코 알베라 지음·미래의창)





서믿음 기자 fait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