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융위기·코로나·집값폭등…"현 30대, 시작부터 불리한 세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융위기 전후로 사회생활…소득 불리
자녀 키울 시기엔 코로나에 보육·교육비↑
WSJ "밀레니얼 세대, 시작부터 불리"

한국의 일부 청년들이 '부동산 영끌' 후폭풍으로 빚더미에 시달리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밀레니얼 세대도 코로나19 팬데믹과 인플레이션 등의 영향으로 부채 규모가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2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의 30대 밀레니얼 세대가 시작부터 불리한 상황에 놓였다고 평가했다.

매체에 따르면 이 세대는 글로벌 금융위기 등의 영향으로 경기가 침체했던 2007∼2009년에 일을 시작해 수입에 제약이 생기는 경우가 많았다.


또 한창 자녀를 낳아 키워야 하는 시기에는 코로나19 사태가 발발해 어려움을 겪었다. 자녀들의 학교가 문을 닫으면서 계획에 없던 사교육비나 보육료 등으로 수천 달러를 지출했기 때문이다.


여기다 첫 내 집 마련을 하려던 시기에는 높은 금리와 집값 상승으로 경제적인 압박을 받았다. 이러한 상황들은 밀레니엄 세대를 빚더미에 앉히는 배경이 됐다.

"美 밀레니얼 세대 모든 방향에서 두들겨 맞은 격"
[이미지출처=픽사베이]

[이미지출처=픽사베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뉴욕 연방준비은행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의 부채 총액은 지난해 4분기 기준 3조8000억달러(약 5008조원) 이상으로 2019년 말보다 27% 증가했다. 밀레니얼 세대의 부채 증가세는 전체 연령대에서 가장 가파른 것으로 조사됐다.


WSJ은 밀레니얼 세대의 부채 증가가 세대 간 빈부격차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비오 타바레스 밴티지스코어솔루션즈 CEO는 "젊고 풍요롭지 않은 대출자들의 소득이 생활비 증가와 물가 상승을 못 따라가면서 그들은 재정적으로 압박받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신용 격차'가 나타나고 있다"며 "더 나이가 많고 풍족한 대출자들에게선 이런 현상이 보이지 않는다"고 했다.


일각에서는 밀레니얼 세대가 경제 상황이 좋을 때도 재정적으로 불안함을 느낀다는 의견을 내놨다. 미국 여론조사기관 모닝컨설트에서 젊은 소비자 분석을 담당하는 샬럿 피린시파토는 "밀레니얼 세대 입장에서는 모든 방향에서 두들겨 맞은 격이다. 그들은 자신의 재정 상황을 통제할 수 없다고 느낀다"면서 "Z세대도 밀레니얼 세대의 전철을 밟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청년 4~5명 중 1명도 소득 3배 이상 빚더미
금융위기·코로나·집값폭등…"현 30대, 시작부터 불리한 세대"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 또한 청년 4~5명 중 1명이 연 소득 3배 이상의 빚을 지는 등 상황은 좋지 않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청년 미래의 삶을 위한 자산 실태 및 대응 방안(곽윤경 외)' 보고서에 따르면 통계청 가계금융복지조사 원자료를 분석한 결과, 19~39세 청년이 가구주인 가구의 평균 부채는 2021년 8455만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2년 3405만원의 2.48배에 달한다. 여기서 부채는 임대보증금을 제외한 금융부채로, 평균값은 부채가 없는 청년도 포함됐다.


청년들의 빚이 늘어난 이유는 주택 마련의 어려움, 부동산 투자 열풍 등과 관련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주거 마련을 위한 부채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주거 목적이 아닌 부동산이나 금융자산 투자를 위한 부채가 늘어나는 현상이 보인다"며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대출)'과 '빚투(빚내서 투자)'로 금융자산과 부동산을 구매한 이들은 향후 자산 감소, 부채 증가 등으로 사회적 약자로 전락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